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지원 자격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지원 자격 신청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은 예상치 못한 병원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제도로써 개인과 가구의 소득 수준에 비해 의료비 부담이 높은 경우에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공유드리는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지원 자격 신청 방법 참조 하셔서 지원 자격이 되시면 꼭 혜택 받아 보세요.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먼저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과 같이 소득 수준이 낮으면서 병원비 부담을 많이 가지고 있는 가구에 대해서 의료비 지원을 하는 정책입니다. 

 사실 의료보험이 되지만 큰 병을 앓거나 주기적으로 검사나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병원비 부담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비
병원비

 

여기에 소득 수준까지 낮게 되면 생활비의 대부분이 병원비로 나가는 경우이기에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병원비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24년부터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이 확대되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꼭 지원 자격 체크 하셔서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정책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저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배우자 출산 휴가 급여에 대해서 지원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 배우자 출산 휴가 급여 지급요건 신청 방법 >>

지원 자격

그럼 가장 중요한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자격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은 부담이 소득에 비해 과도하게 큰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에 지원 자격 조건에는 소득이 들어가게 됩니다.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받을 수 있는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신청 자격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연간 의료비가 80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 금액의 80% 지원

✔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가구 : 1인 가구는 120만 원, 2인 가구 이상은 160만 원 초과 시 70% 지원

✔ 기준중위소득 50% 초과 ~ 100% 이하 가구 : 연 소득의 10%를 초과하는 의료비 발생 시 60% 지원

✔ 기준중위소득 100% 초과 ~ 200% 이하 가구 : 연 소득의 20%를 초과하는 의료비 발생 시 심사 후 최대 50% 지원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도의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즉 개인과 가구의 소득 수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소득 대비 의료비 부담이 높은 경우에는 꼭 체크하셔서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득-가족
소득-가족

 

 추가적으로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도 뿐만 아니라 다자녀 혜택도 더 좋아졌다고 하니 아이를 양육하시는 부모님이라면 아래 포스팅 체크해서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2024 다자녀 혜택 모음 알려 드립니다! >>

지원 범위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범위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도는 매년 환자들에게 더 넓은 범위의 의료 지원을 제공하려고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의료비 부담을 더욱 효과적으로 경감시키기 위해, 외래진료 지원 확대 및 지원 금액의 상향 조정 등이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도 개선 사항

외래 진료 지원 확대

지원 금액의 상향 조정

질환 범위의 확대

외래 진료 지원 확대

외래 진료 지원의 경우 과거에는 주로 중증질환에 한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증질환에 해당되지 않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외래 진료 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지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하여 2024년부터는 모든 질환에 대한 외래 진료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외래 진료 지원 확대

과거 : 중증질환 환자의 경우에만 외래 진료비 지원

✔ 2024년 : 모든 질환에 대한 외래 진료도 지원 대상에 포함

병원-진료
병원-진료

 

지원 금액의 상향 조정

 

 재난적 의료비 지원의 경우 최대 지원 금액이 3000 만원이였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지원 금액이 최대 5000 만원까지 상향 조정되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정이 됨으로써 고액의 의료비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재난적-의료비-지원비
재난적-의료비-지원비

 

재난적 의료비 지원 금액 

 과거 : 최대 지원 금액이 3000 만원

✔ 2024년 : 최대 지원 금액이 5000 만원

질환 범위의 확대

재난적 의료비 지원이 되는 질환 범위의 경우 과거에는 동일 잘환에 대해서만 의료비를 합산하여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1년 이내에 발생한 모든 질환에 대한 의료비를 합산하여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하나의 질병이 아닌 1년 이내에 발생한 모든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질병을 겪는 환자들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원 제외 항목

 

재난적 의료비 지원 범위에 제외되는 항목으로는 만원 미만의 소액 진료비나 미용, 성형으로 인해 발생한 비용 등이 있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외 항목

만원 미만의 소액 진료비

단순 약제비

미용 및 성형

간병비

간병비의 경우에도 재난적 의료비 지원 범위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노령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대한민국 사정을 고려하면 간병비도 곧 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현재까지는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

위에서 설명 드린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퇴원하거나 치료를 받은 날로부터 180일 이내에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180일이 경과하는 경우에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퇴원하거나  치료를 받고 나서 바로 지원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청서류
신청서류

 

STEP 2 – 퇴원이나 치료를 다 받았다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

건강보험공단-지사찾기
건강보험공단-지사찾기

 

 본인이 신청해도 되며, 본인이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리인 신청 시에는 본인의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 모두 지참하셔서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해야 합니다. 이는 신청자의 신원과 서류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절차입니다

신청 시 제출 서류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신청 시 기본적으로 입퇴원 확인서를 포함해서, 재난적 의료비 지급 신청서 그리고 민간보험 가입 서류 등을 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신청 시 제출 서류

재난적 의료비 지급 신청서

가족관계 증명서

민간보험 가입서류

병원비 영수증

입퇴원 확인서

 추가적으로 치료 받은 사항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도 있으니 꼭 건강보험지사 방문 전에 고객센터에 필요 서류를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노령화가 가속화 되면서 요양원이나 재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노인장기요양등급에 필요합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신청절차 대한 내용은 아래 사항을 참조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신청절차 >>

마무리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2024년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지원 자격 신청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소득이 낮은데 병원비로 소득의 대부분이 소비가 되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데 힘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 및 정책을 통해서 조금은 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배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