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사용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준비생이거나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자격증,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강을 희망하실 겁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을 하시면 이런 학원이나 프로그램을 수강하는데 드는 훈련비에 대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사용방법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바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정부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되면 수강료의 일부분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보통 취업을 원하는 취업준비생, 직장인,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한 이직 희망자, 승진을 위해 역량 향상을 필요로 하는 회사원 그리고 은퇴 후 새로운 일을 위한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은 정책 중 하나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새로운 교육과 취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과정에 대해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활용하면 정말 많은 부분에 대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하는-사람
일하는-사람

 

국민내일배움카드 혜택

그럼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자신이 필요한 교육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지원을 받는다고 하는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지원 혜택은 바로 수강하는 과정에서 대해서 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신청 대상자에 대해서 신청한 과정을 수강하면서 납부하게 되는 수강료의 45%~85%까지 국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규모는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교육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300만 원 이상 소진시에는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200만원까지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300만원 이상 소진하게 될 경우 꼭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TEL. 국번 없이 1350) 문의하셔서 추가 지원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혜택

✔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교육비, 훈련비 지원

훈련비 지원율 참여자 기준에 따라 비율 별도 지원

수강하면서 납부하게 되는 수강료의 45%~85%까지 국비 지원이 가능

300만원 이상 소진 시에는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200만 원까지 추가 지원도 가능

그리고 추가지원 대상자는 기간제, 파견, 단기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 고용 지원업종 종사자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추가 지원 대상자

기간제, 파견, 단기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 고용 지원업종 종사자

당해 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로 조건에 따라 최대 200만 원의 추가 지원금

 당해 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로 조건에 따라 최대 200만원의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근저당 설정 해지 방법 비용 필요서류>>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율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율 비율로는 일반참여자가 45~85%이고 취업지원 제도 유형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80~100%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율

일반 참여자 : 45% ~85%

국민 취업지원 제도 I 유형, II 유형 참여자 : 80% ~100%

국민 취업 제도 II 유형 ( 청/ 중장년층 참여자 ) : 50% ~85%

근로장려금 (EITC) 수급자 : 72.5% ~92.5%

신청자격 및 지원 제외 대상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은 재직자와 실업자 그리고 학생자격으로 구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재직자의 경우에는 월평균 소득 300만 원 미만의 재직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직자 신청 자격

✔ 월평균 소득 300만원 미만의 재직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45세 이상 대기업 근로자 또는 45세 미만 중 월소득 300만원 미만 대기업 근로자

사업기간 1년 이상의 개인사업자로 연매출 1.5억 미만 또는 신용회복위원회 지원 확정 사업자

건설 일용직 근로자, 농어업인(농어업 외 취업 시), 단시간근로자(월 60시간 미만)

대기업 근로자는 신청이 불가하다는 얘기도 들으셨겠지만, 일정 자격이 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기업 근로자로서 신청 가능한 조건으로는 나이가 45세 이상이거나 45세 미만이면서 월소득 300만 원 미만이라면 대기업 근로자의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류-작성
서류-작성

 

그리고 실직하신 분들은 15세 이상의 개인으로 고용센터나 워크넷에 정식으로 구직 신청을 완료한 사람이라면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직자 및 학생 신청 신청 자격

실직하신 분들은 15세 이상의 개인으로 고용센터나 워크넷에 정식으로 구직 신청을 완료한 사람

고등학교 3학년 중 비진학 예정자

 대학 또는 대학원 졸업예정자(졸업예정일이 다음 연도 9월 1일 이전) 

 마지막으로 학생의 경우에는 고등학교 3학년 중 비진학 예정자이거나 대학 또는 대학원 졸업예정자(졸업예정일이 다음 연도 9월 1일 이전) 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공무원이거나 사립학교 교직원의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나이가 많은 경우 그리고 연 매출이나 소득이 높으신 분들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지원 제외 대상

✔ 현직 공무원 또는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현재 정부 지원 훈련과정을 수강 중인 사람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점 확인방법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STEP 1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위에서 설명드린 신청 자격에 해당이 된다면 HRD-Net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HRD-Net 직업훈련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

STEP 2 –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상위 메뉴에 “국민내일배움카드” 항목을 클릭을 하면 “발급 신청” 항목이 보이시는데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실 건데 로그인을 해주시면 발급 신청 안내 및 동의를 하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이나 사항에 대해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그인
국민내일배움카드-로그인

 

그리고 실업자인 경우에만 구직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STEP 3 – 마지막으로 발급 신청서 작성 후 필요한 서류 (신분증, 재직증명서 등)을 제출하시면 신청 완료가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HRD-Net 홈페이지 접속

“국민내일배움카드” 항목을 클릭을 하면 “발급 신청” 항목 클릭

로그인 후 발급 신청서 작성 후 필요한 서류 제출

▶신생아 특별공급 종류 대상 신청 조건 알아보기 >>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완료하셨다면 이제는 어디서 사용을 할 수 있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메뉴에서 조회가 되는 프로그램을 수강을 하실 수 있습니다.

STEP 1 – 먼저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 직업훈련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

STEP 2 –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시면 상위 메인 메뉴에 “훈련과정”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
국민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훈련 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 조건 항목이 보이실 건데, 지역, 직업, 훈련 유형 등의 항목에서 원하시는 사항을 입력 후 조회를 해주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

STEP 3 – 조회를 하게 되면 입력한 조건에 따라 조회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결과JPG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결과JPG

조회된 과정 중에 원하는 과정에서 대해서 훈련 지원비, 원격 교육 여부 등을 확인 후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 선택 후 수강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교육선택 후 정부지원금액, 시간표, 취업률 등도 함께 확인 가능하니 이 부분도 참조하시면 됩니다.

훈련을 검색을 하였다면 해당 과정을 선택 후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하여 훈련비를 지불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훈련비를 지불하게 되면 훈련비 중 국비지원액은 발급받은 계좌에서 차감이 되고 자비 부담금액은 별도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사용처는 총 17,000개로 전체 과정이 약 80%가 스마트 과정과 온라인 과정이 20%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가 확인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과정이 다 있기 때문에 꼭 활용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경기도 무료 교육 과정, 서울 무료 과정도 있으니 이 부분도 확인해서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 사이트 GSEEK 사이트 바로가기 >>

관련 글

 

 

마치며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사용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취업준비나 이직 준비 그리고 은퇴 후 본인의 일을 찾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