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공휴일 확대 적용 대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대체공휴일 확대 적용 대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2021년 8월 15일을 시작으로 대체 공휴일 확대 사항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어떤 공휴일이 적용 대상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공휴일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출처-canva

 

: 대체 공휴일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공휴일이라는 의미는 설날과 추석, 어린이날이 다른 주말과 같은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 그다음 주에 평일에 대체공휴일을 적용하는 정책입니다.

 이 정책을 통해서 설날과 추석 그리고 어린이날이 겹칠 경우에는 그 다음주 월요일에 대체 공휴일이 적용이 되며 만약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에는 화요일에 적용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체 공휴일 확대 적용 대상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대체 공휴일 사항에 대해서 확대 적용된 대상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에는 유난히도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기간이 많습니다.

 그 시발점이 21년 6월 6일 현충일입니다. 그 이후 광복절(8월 15일)이 이어서 주말에 겹치기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체공휴일 확대를 추진 사항에 대해서 의견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의회에서 논의가 되었습니다. 사실 대체공휴일 확대 논의는 2017년 문재인 정부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2년까지 대체공휴일 제도를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기에 기존에 이미 인지하고 있는 사항이었습니다.

 의회에서 논의를 하였고 대체 공휴일 법안이 통과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확대 추진된 대체 공휴일의 경우에는 기존 대체 공휴일의 조건인 설날, 추석, 어린이날을 포함해서 국가에서 지정한 공휴일에는 다 적용하는 걸로 결정이 났습니다.

 즉 법인 통과가 6월인점을 감안해서  8월 15일 광복절(일요일) 부터 적용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8월 15일 광복절(일요일), 10월 3일 개천절(일요일), 10월 9일 한글날(토요일) 그리고 마지막으로 12월 25일 크리스마스(토요일)가 주말과 겹치는 상황이라 총 4일이 적용이 될 것으로 인지를 하였지만 크리스마스는 국가에서 지정한 공휴일의 성질에서 벗어난다고 판단하여 크리스마스는 제외된 걸로 최종 결정 난 걸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1) 8월 15일 광복절(일요일)

2) 10월 3일 개천절(일요일)

3) 10월 9일 한글날(토요일)

 이 부분은 각 회사 HR에 문의 하시면 더 자세히 인지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체 공휴일 확대 추진으로 인한 기대효과

 

: 대체 공휴일 확대 추진으로 인한 기대효과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대체공휴일을 확대 추진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부분이 일상에 대한 피로도를 조금이나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코로나 시기에 조금이나마 외부의 출입을 자제할 수 있는 기회도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전체 경제 효과에 대해 4조 2000억 원에 이른다는 통계를 기반으로 추진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루 소비 지출은 2조 1000억원, 3만 60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되는데 이 부분은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대체 공휴일을 시행함으로써 그날에 대해서 필요 인력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고용이 유발되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즉 대체 공휴일 확대 추진을 통해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하고 내수 진작과 고용도 유발하는 윈윈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결정을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대체공휴일 확대 적용 대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대체공휴일 확대 추진 사항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읻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