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 하는 중 소변이 마려운 이유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샤워 하는 중 소변이 마려운 이유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샤워를 하는 과정에서 물소리가 배뇨유도를 하기 때문에 소변이 마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물의 온도 및 몸의 체온 변화로 인해 소변이 마렵다고 합니다.

 

 

샤워하는중-소면-마려운-이유-썸네일
샤워하는중-소면-마려운-이유-썸네일

소변

 

: 소변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은 영어로는 “urine” 이며 오줌이라고 말합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분비되어 요관을 통해 운반되어 방광내에 저류되는 액체로 요도로부터 체외에 배출됩니다.

 건강인의 오줌은 호박색을 띠고 약산성, 독특한 냄새를 갖고 짠소금과 같은 맛을 가지며 보통 식사 상태로 24시간내에 평균 1,000~2,000mL 배설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이 소변의 색깔이나 배설량으로도 사람의 건강상태를 유추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샤워 중 소면이 마려운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뇨유도 소리

 

샤워기
샤워기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소변이 샤워 하는 중 마려운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샤워를 하는 중 소변이 마려운 이유는 몸의 온도 변화와 우리가 어릴 때 듣던 배뇨유도 소리와 물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소변 교육을 할 때 “쉬” 라고 얘기하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신도 그렇게 배워왔고, 이런 소리가 성인이 되어서도 몸이 기억하기 때문에 비슷한 소리에 배뇨유도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샤워를 하는 과정에서 들리는 물소리는 어릴 때 우리가 들었던 배뇨유도 소리와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샤워 중 소변이 마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몸의 온도 변화

 

체온계
체온계

 

 그리고 샤워를 하는 과정에서 물이 온도와 주변의 온도로 인해 몸의 온도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뜻한 물로 씻을 경우 심장으로 혈액의 환류량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되면 소변 배출량도 증가하게 되어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주변의 온도가 추울 경우에 인체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의 표면 쪽 혈액량을 줄이고 몸의 중심부로 혈액을 보내는 과정에서 신장에서 여분의 수분이 생긴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장이 여분의 수분이 생긴것으로 판단하게 되면 수분을 배출하기 위해 더 많은 소변을 만들어내게 되어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샤워 하는 중 소변이 마려운 이유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샤워를 하실 때 왜 소변이 마려운지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글은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