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데 흰머리 새치 나는 이유 예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젊은데 흰머리 새치 나는 이유 예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나이가 그렇게 많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젊은데 흰머리 새치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흰머리나 새치가 나는 이유는 멜라닌 생성이 이뤄지지 않아 나게 되는데 이렇게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주게 되는 요인과 흰머리 새치 예방법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치 VS 흰머리

그럼 새치란 어떤 것이고 흰머리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면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머리는 말 그대로 나이가 들면서 모낭 속 멜라린 색소 양이 감소하여 모발 전체적으로 흰색으로 변하게 되는 머리를 말합니다. 

그에 반면 새치는 나이가 젊은데도 검은 머리와 섞여서 나는 머리카락을 바로 새치라고 합니다.

새치-흰머리
새치-흰머리

 

 새치 또한 흰머리와 마찬가지로 모낭 속 멜라닌 색소 양이 감소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렇게 새치가 발생하는 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치 흰머리 생기는 이유

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유전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이런 요인들이 모낭 속 멜라닌을 제대로 생성 시키지 못하게 함으로써 흰머리와 새치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멜라닌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하게 말씀 드리면 멜라닌은 색소를 만드는 세포인데, 이 세포에 의해서 생성되는 색깔이 머리카락 색깔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의 검은 색, 미국 사람들은 금발, 갈색 등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멜라닌 세포에 의해 머리 색깔이 결정이 됩니다.

두피-모낭
두피-모낭

 

그런데 이런 멜라니 세포가 부족하게 되면 색을 생성하지 못하고 흰머리와 새치가 생기게 됩니다.

멜라린

색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세포세포

✔ 멜라닌이 만든 색소에 따라 머리카락 색이 결정

✔ 만약 멜라린이 부족하게 되면 흰머리 새치가 생기게 됨

이렇게 멜라린 색소가 제 역할을 못하고 부족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만약 가족들이 중에 새치가 많고 젊은데 흰머리 많이 나는 분들이 계신다면 유전적인 요인이 적용이 돼어 본인의 경우에도 젊은데 새치나 흰머리 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통해 젊은 나이에 흰머리나 새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는 모근과 닿아 있는 혈관을 수축하게 됩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 멜라닌은 적게 만들어지고 색소가 부족해지면서 새치 흰머리가 나게 됩니다. 

 

 

새치 흰머리 예방법

이렇게 새치가 났다고 하더라도 새치를 뽑으면 안 됩니다. 

만약 새치가 나서 머리카락을 뽑으면 모공이 빠르게 사라지고 모근도 약해지면서 탈모 발생 원인으로 발전하ㅔㄱ 됩니다. 

새치의 양이 작다고 해서 물리적인 힘으로 새치를 자꾸 뽑게 되면 오히려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해당 머리의 모근이 약해져 검은 머리로 다시 자랄 수 있는 기회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머리카락 주머니인 모낭 숫자는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두피의 모공 하나에서 평생 자라는 머리카락은 개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새치를 뽑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새치를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염색

일단 가장 간단한 것은 염색입니다. 

염색을 통해서 새치의 색깔을 다른 색으로 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염색은 모발 건강에 좋지 않으며 파라페닐렌디아민에 의한 접촉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염색
염색

 

2) 두피와 모발, 모근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다음은 두피와 모발, 모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입니다. 

즉각적인 효과는 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두피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피와 모발, 모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두 분, 검정콩, 미역, 흑임자 등이 있습니다. 

두피와 모발, 모근에 도움이 되는 음식

두부 : 풍부한 식물성 콩 단백질로 모근 강화와 새치 예방 효과가 높음 

검정콩 : 혈액 순환을 도와 모근을 건강하게 해 주고 머리카락을 검고 윤기 나게 만들어 줌

미역, 다시마 : 미네랄이 풍부해 모발을 튼튼하게 해 주고, 미네랄 생성에 도움을 줌

흑임자, 흑미와 같은 블랙 푸드 : 높은 단백질 함량과 머리를 검게 하고 탈모 예방 효과 높음

두부-검은콩
두부-검은콩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두피 마사지를 통해서 두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게 해 준다면 새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귀찮더라도 꼭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두피 마사지를 할 때에는 손가락 끝을 세워 두피를 톡톡 치며 마사지를 하면 더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부 활동을 하셨다면 미세먼지와 같은 노폐물이 모낭에 쌓이지 않도록 자기 전 머리를 꼼꼼히 감는 것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조 부탁 드립니다. 

 

마무리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젊은데 흰머리 새치 나는 이유 예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새치가 많아 고민이 되어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염색을 주기적으로 하고 있으며, 두피 건강을 위해서 자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두피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