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마당

리플사의 XRP 가상화폐 코인 투자 가치

by 『★√★』 2021. 2. 24.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리플사의 XRP 가상화폐 코인 투자를 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제가 나름대로 이해한 부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XRP 리플

리플-출처-리플사

: 현재 2021 02월 기준 약 27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 액수는 총 코인시장에서 비트코인과 비교해서 큰 액수는 아니지만, 실제 많은 시중은행들과 투자자들에 의해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리플사의 XRP의 경우 네트워크는 오픈소스 프로토콜이며 리플 랩스(Ripple Labs)에서 개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리플(Ripple)이라고 부릅니다. XRP는 전 세계 180여 국가로 뻗어 사용되고 있으며 XRP코인이 만들어진 주된 이유는 리플 네트워크를 통해 국가와 국경을 초월하고 기존 금융시스템의 장애물을 넘어 통화 전송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SWIFT Code를 이용한 국가 간 송금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이 XRP는 대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 또한, XRP는 비트코인과 타 암호화폐와는 달리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이용하지 않고 대신 그 애 상응하는 네트워크 트랜잭션을 확인하기 위해 Ripple 자체 기술인 리플-프로토콜 합의 알고리즘(Ripple Protocol Consensus Algorithm)을 사용합니다. 

 

▼ 여기서 암호화폐 네트워크 거래를 검증하려면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합의 프로토콜을 통해 블록체인과 유사하게 작동됩니다.

 

- XRP는 비트코인, 타 알트코인들과 다르게 채굴되지 않습니다. 코인이 출시된 2013년 총발행량을 1000억 개로 정하고 리플사에서 발행합니다. 지금은 약 시중에 450억 개가량 유통되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에 맞게 리플사 에스크로(Escrow)를 통해 발행량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XRP 가격 변동 추이

 

1단계 2013년 XRP 출시되었고, 2단계는 2017년 5월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에 상장, $0.01 가격이 한화 570원대까지 (일본은행들이 리플을 국제 송금용 코인으로 시범 사용하겠다는 뉴스로 인해 크게 상승) 2017년 5월 말이 되면서 개당 가격은 250원 이상 하였고 그렇게 2017년을 마감하였습니다. 2018년 가상화폐의 과열로 인해 급등, 가격이 $3.84 달러로 한화로 약 4000원을 넘기면서 정점을 찍었습니다. 2019년 거품이 빠지면서, 하락하게 되었고, 계속 횡보하다가 약 $0.30까지 하락하였습니다. 

 

XRP의 향후 가격을 예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분석가마다 예측은 다르고 시장 상황도 달라집니다. 일각에서는 XRP가 더 많은 시중은행과 관계와 발전을 지속하고 대중에게 XRP 거래의 신속성과 정확성, 안정성을 보여준다면 향후 2030년까지 $200~300 달러의 수준으로 가격 상승을 불러올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 이러한 긍정적인 예측에 반해 반대파 측의 주장에는 많은 수의 코인 발행과 중앙화코인의 한계를 꼬집어 가격 하락을 예상하기도 합니다.

 

 암호화폐 관련 업계의 분석가들의 견해로 XRP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른 암호화폐의 간의 상관관계를 예를 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만큼 비트코인과 연동되었는 가격 시스템으로 이러한 가격 상관관계가 불가피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비트코인이 급등했던 시기에 그에 맞물려 대다수의 코인들이 함께 최고가를 경신하고 또 같이 하락하는 형태를 보였습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일부 예측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3월 주식시장을 비롯해 암호화폐 시장의 폭락이 시작되면서 XRP 또한 큰 하락으로 약 $0.14까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 이후 점차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였지만 여전히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고 있어 얼마든지 더 하락할 수 있다는 예견도 가상화폐 커뮤니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XRP 지극히 주관적 투자 관점

 

 

: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추후 투자적인 면에서는 좋게 보고 있습니다. 좋게 보는 이유 중에 하나는 XRP의 금융거래 전송 속도입니다. 비트코인보다 약 1000배 이상 빠른 초당 약 1,500 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엄청난 확장성을 지니고 있는 점이 시장에 반영이 되어, JP Morgan, Bank of America 등 많은 다국적 기업들과 금융기관에서 이 기술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그리고 2019년 6월에 글로벌 송금 거래의 대부격인 MoneyGram사와 전략적 계약이 체결됨으로써, 그 사용의 당위성을 입증을 한 거죠.

 

 하지만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에 리스크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런 시중은행의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중앙 암호화폐로 설계되고 만들어진 코인이라는 것입니다. 즉, 탈중앙화가 다른 코인에 비해서 낮다는 것이죠.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XRP에 관해 갖고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 그게 바로 XRP는 탈중앙 암호화폐가 아니라는 이유로 증권가나 금융기관의 중앙 집권식 화폐로 취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추후 나중에 XRP가 거대 금융기관들과 손을 잡고 은행가들의 통화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서, 이 부분은 암호화폐의 생성 취지와 맞지 않다는 거죠. 하지만 시중은행의 이용으로 인해 코인의 가격이 오른 것을 보면, 가상화폐라는 위험성을 줄이는 요소가 되어 오르는 것으로 저는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불안 요소는 다수의 다른 암호화폐와 다르게 채굴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채굴 기반 암호 화폐의 가격은 블록체인에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있어 노력의 대가로 일정 수준의 비용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XRP의 경우 리플사의 독단적인 총 발행량과 발행 방식으로 인해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러한 비판적인 견해가 암호화폐 시장에 반영되어 XRP 가격이 나중에는 하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XRP는 단기적으로 급격한 상승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XRP를 보유하고 XRP만의 기술력, 나중에 SWIFT CODE 대신에 사용되는 낙관적인 미래를 그려 본다면, 장기 투자의 수단으로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및 투자기업에서 여전히 XRP의 잠재력을 높이 사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직 저평가된 가격이라고 평가합니다

 

▼ 더 많은 금융 기관은 더 많은 금융거래를 더욱 신속하고 안전하게 완료하기 위해 더 많은 유동성을 필요로 하는 암호화폐를 찾게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리플사의 XRP 가상화폐 코인에 대한 내용과 이 XRP에 투자를 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 가상화폐의 인기가 급증을 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한 상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항상 조심하게 투자를 하셔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미래는 어떤 관점에서 보는지에 따라 대부분 밝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성에 투자를 하시기 전에 그 가능성을 받쳐주는 자료부터 공부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이나, 권리를 침해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Comment 부탁드립니다. 검토 후 수정 및 삭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재되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습득한 내용이므로, 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재된 내용은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게시물에, 오류가 있을 때도, Comment 달아 주시면, 검증 결과를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좋아하는 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