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는 맥북이 닫혀 있는 동안 외부 모니터나 디스플레이를 구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IT업무를 하시거나 3D 모델링 업무를 하실 때 외부 모니터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작업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사용이 되지만, 발열 및 소음이 발생하는 점도 있어, 상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란
맥북 클램쉘 모드란 닫힌 디스플레이 모드라고도 표현하는 용어로, MacBook이 닫혀 있는 동안 외부 디스플레이나 외부 모니터를 통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맥북이 가지고 있는 기능입니다.
맥북을 열지 않고 닫혀있는 상태에서 큰 모니터나 별도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보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더 큰 화면 여러 개로 작업을 하는 3D모델링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란
✔ 닫힌 디스플레이 모드라고도 표현하는 용어
✔ MacBook이 닫혀 있는 동안 외부 디스플레이나 외부 모니터를 통해서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
✔ MacBook을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는 케이블 (HDMI 또는 DisplayPort, USB-C 케이블) 이 필요
맥북 클램쉘 모드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연결하는 디스플레이, 즉 모니터가 필요하며, MacBook을 외부 모니터에 연결하는 케이블 (HDMI 또는 DisplayPort, USB-C 케이블) 이 필요합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 방법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 먼저 연결하고자 하는 외부 모니터를 MacBook에 연결하기 위해서 HDMI 또는 DisplayPort, USB-C 케이블을 맥북과 외부 모니터에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최신 MacBook이 USB-C 포트를 사용하지만 모니터가 USB-C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USB-C to HDMI 또는 DisplayProt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STEP 2 – 그리고 맥북 클램쉘 모드는 쪽 맥북이 충전기 전원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MacBook의 전원 어댑터를 맥북에 연결하여야 합니다.
만약 MacBook의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맥북을 닫게 되면 절전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STEP 3 – 이제 전원까지 연결이 되었다면, 기본적인 디스플레이 설정에 따라 외부 모니터에 맥북 화면이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디스플레이 설정을 하기 이해서는 Apple 메뉴에서 [시스템 환결 설정 –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셔서 “배열” 탭을 클릭하여 추가 디스플레이로 확장하려면 “미러 디스플레이“를 해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맥북 클램쉘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
✔ Apple 메뉴에서 [시스템 환결 설정 – 디스플레이-배열] 메뉴 활용
✔ 맥북의 화면을 복제하는 설정을 원하시면 기존 “미러 디스플레이” 설정을 진행
✔ 추가 디스플레이로 확장하려면 “미러 디스플레이”를 해제
만약 맥북의 화면을 복제하는 설정을 원하시면 기존 “미러 디스플레이” 설정을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맥북을 닫게 되면 맥북의 키패드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클램쉘 모드 해제는 연결한 케이블을 해제하고 아무 키나 마우스를 클릭을 해주시면 바로 맥북을 활성화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에서 설명 드린 방법으로 연결했음에도 불구 하고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이 안되는 경우 애플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장점
맥북 클램쉘 모드를 이용하게 되면 일단 외부 디스플레이를 더 유용하게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맥북을 덛어 놓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높은 게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장점
✔ 외부 디스플레이를 더 유용하게 활용
✔ 공간 활용도가 높은 게 가장 큰 장점 중 하나
✔ 별도의 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 활용 가능
또한, 맥북 키패드보다는 별도의 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에 익숙하신 분들은 맥북을 이용하면서 자신이 편한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단점
맥북 클램쉘 모드가 편리한 점도 있지만 맥북 발열 및 소음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모든 노트북이 그렇지만, 자체 팬도 달려 있고, 내부적인 열을 발산하는데 맥북의 경우에는 키보드를 통해 열을 발산하기 때문에 덮개가 닫혀 있는 경우 발열이 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발열은 맥북 내부 설치된 팬을 더 사용하게 만들어 팬 활용으로 인해 팬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단점
✔ 맥북 발열 및 소음이 발생
✔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에 익숙으로 인해 휴대성 제한
✔ 전원 어댑터를 연결 할 수 있는 외부 전원이 없는 곳에서는 활용 불가
뿐만 아니라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에 익숙하게 되면 맥북을 이용한 자체 작업보다는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하고 작업하는 게 더 편리하여 맥북의 장점 중 하나인 휴대성에 대해서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맥북 클램쉘 모드는 전원 어댑터를 꼭 연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외부 전원 연결이 불가한 장소에서는 클램쉘 모드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 아이폰 앨범 동영상 재생 안됨 현상 해결 방법 >>
관련 글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무리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니터를 여러대 놓고 사용하는 편이라서 정말 편리한 기능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럼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맥북 클램쉘 모드 설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