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밍의 왼손 오른손 법칙 완벽 정리

이번 포스팅은 플레밍의 왼손 오른손 법칙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플레밍의 왼속 법칙은 전동기의 원리이며,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발전기의 원리입니다.

 

 

플레밍의-왼손-오른속법칙-썸네일
플레밍의-왼손-오른속법칙-썸네일

플레밍의 왼손 오른손 법칙

 

플레밍의-왼손-오른속법칙
플레밍의-왼손-오른속법칙

 

1) 플레밍의 왼손 법칙

: 먼저 플레밍의 왼손 법칙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동기의 원리이며, 자기장(B)과 전류(I)를 이용하여 결과적으로 힘(F)이 나오는 이론입니다.

 일단 자기장(B)가 그대로 주어지며 여기에서 전류가 공급되면서 “운동에너지” 인 힘(F)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기장(B)과 전류(I)가 흐르면 운동에너지인 힘(F)이 발생하는데 여기에서 적용되는 법칙이 바로 로런츠의 힘입니다. 로런츠 법칙이자 로런츠 힘이 적용이 되어 전동기의 모터를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선풍기나 믹서를 보면 모터가 들어가게 되는데 자기장과 전류가 공급되어 회전하는 운동에너지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 다음은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발전기의 원리입니다. 자기장(B)과 힘(F)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전류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플레밍의 왼손법칙과는 다르게 자기장이 주어진 환경에서 “힘” 이라는 운동에너지로 인해 “전류(I)”가 발생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은 플레임의 왼손법칙과 힘(F)의 방향이 반대가 되는데, 전자기유도현상으로 인해 유도전류가 흐르고 이로 인해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전환되는데 이때 적용되는 법칙이 바로 패러데이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발전기가 자기장이 주어진 환경에서 회전자가 돌아가는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가 발생하는 이론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플레밍의 왼손법칙 오른손법칙 공통점

 

: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오른손법칙 공통점부터 설명 드리면 공통점은 일단 손가락으로 표현하는내용이 사항이 동일합니다. 엄지는 힘의 방향(F), 검지는 자기장의 방향(B), 중지는 전류의 방향(I)를 의미합니다.

  • 엄지 : 힘의 방향(F)
  • 검지 : 자기장의 방향(B)
  • 중지 : 전류의 방향(I)

 

플레밍의 왼손법칙 오른손법칙 차이점

 

: 플레밍의 왼손법칙 오른손법칙 차이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밍의 왼손법칙 오른손법칙 차이점은 회전자가 돌아가는 방향이 반대입니다. 자기장이 발생하는 방향과 전류 흐르는 방향에 따라 회전이 이뤄지는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다른 말로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오른손법칙은 거울대칭이면서 키랄성(비대칭성)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로런츠 힘이자 로런츠 법칙에 적용해보면 플레밍의 왼속법칙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의 방향은 로런츠 따라서 로런츠의 힘(F)의 방향은 플레밍의 왼손법칙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플레밍의 오른속 법칙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의 방향은 로런츠이 힘의 방향과는 반대방향입니다.

맴돌이 전류

 

맴돌이전류
맴돌이전류

 

: 맴돌이 전류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맴돌이 전류를 다른 말로 와전류라고 합니다.

 맴돌이 전류 대해서 설명 드리면 일단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암페르의 오른나사법칙에 의해자기장이 형성이 되는데 이때 발생한 자기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게 바로 맴돌이 전류입니다.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플레밍의 왼손 오른손 법칙 뿐만 아니라 왼손과 오른손 법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전동기와 발전기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지식이므로 꼭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제가 스스로 공부하면서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