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가능 시기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가능 시기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에 샤워를 가능하면 하지 말라고 권장을 합니다.

그 이유는 수돗물 속 세균과 관련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금지 이유

 

코로나-백신
코로나-백신-출처-canva

 

[내용 업데이트 : 2023.07.09]

 

:  일단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금지하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제 포스팅 내용은 제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재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인지하시고 참조만 해주시는 방향으로 부탁 드립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금지 이유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항에 대해서 하나 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샤워 과정에서 인후 기관으로 수돗물 침투 가능
  • 수돗물 속 세균으로 인한 감염
  • 주사기 사용

 

 사실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주사를 맞게 됩니다. 코로나 백신의 경우에도 주사를 맞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사를 맞고 나면 샤워를 하지 말라고 권장을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한의원에서 침을 맞고 나면 당일에는 샤워를 하지 말아달라고 권장을 받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를 금지하는 이유는 2 차 감염에 대한 방지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차 감염이라는 것은 샤워를 하는 과정에서 주사를 맞은 부분에서 2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꼭 샤워를 하게 되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코로나라는 민감한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해서 조금하고 또 조심하자는 의미에서 권고사항으로 주어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돌파감염이나 람다변이, 델타변이! 심지어 델타 플러스 변이 등의 변이 바이러스까지 등장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감염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피하자는 의도입니다.

 위에서 간략하게 설명 드린 대로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를 금지하는 이유 중 대표적인 이유는 수돗물에 있습니다. 수돗물은 아무리 소독을 한다고 하더라도 세균이 존재합니다.

 인지하고 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수돗물은 세균을 박멸하기 위한 소독 작업이 수행됩니다. 소독을 하는 이유는 대장균과 병원성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소독을 한다고 세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소독을 강하게 할 수도록 발암물질의 부산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애기하는 부산물은 소독에 사용되는 염소(CI)와 함께 정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트로할로메탄(THM)과 할로초산(HAA), 브롬산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발암 물질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샤워과정에서 이렇게 세균이 존재하는 수돗물을 먹거나 코를 통해서 섭취하게 되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고 그 세균으로 인해 2차 감염의 위험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은 주사기를 이용해서 접종이 되는데 주사기 바늘이 주입되는 동안 피부 표면과 근육에 물리적 손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하루 동안 피부와 근육이 일시적으로 열려 있게 됩니다. 하여 2차 감염의 상황은 주사 부위에 물 또는 비눗물이 닿거나, 샤워타월 혹은 다른 오염 물질이 닿을 때 병원균이 침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음주 운동 가능 시기

 

운동
운동

: 그럼 코로나 백신 접종후 사워 음주 운동 가능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샤워의 경우에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당일을 피하시라고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방역당국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으로도 지침되어 있습니다. 즉 당일을 피하고 다음날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꼭 백신 접종하시고 해당 의료기관에 문의를 한 번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렇다고 음주와 운동을 언제부터 가능한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방역당국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1~2일 동안 금지해야 한다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운동과 음주는 혈압과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접종을 받은 민감한 상황에서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최대한 음주와 운동을 일정 기간동안에는 자제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후 샤워 가능 시기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코로나 백신 접종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 내용은 제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재하였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인지하시고 참조만 해주시는 방향으로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