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비용 방법

이번 포스팅은 충치치료 비용 방법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 나이의 경우에는 부모님들이 관리를 해주시니까 그렇게 까지 충치가 없는데 나이를 먹게 되는 경우에는 자신의 이 건강을 관리를 해야 하는 이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에 충치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충치

충치치료-방법-비용
충치치료-방법-비용-출처-canva

 

 

: 충치는 이가 썩어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드는 생각이 충치는 어떻게 하면 생기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들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일을 잘 닦는다고 하더라도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일단 충치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내용은 일반인이 검토 및 분석을 통해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학지식이 없어서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충치는 충치균이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면서 산을 생산하며 이 산이 치아를 부식시키면서 충치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즉 먹는 음식물 찌꺼기만 제대로 이를 닦으면서 제거만 해준다면 충치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양치도 하면서 치실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양치만으로는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 찌꺼기를 모두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치실을 통해서 해당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를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충치 치료 비용 방법

 

: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양치와 치실에 중요성을 깨닫고 노력하였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양치를 소홀히 하였거나, 양치와 치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제거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충치가 생기신 분들은 빨리 치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치과 치료는 치과 마다 수가가 상이하고 치료 방법에 따라 또 상이합니다. 그럼 충치 치료 방법과 각 방법에 따른 비용에 대해서 정리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충치 치료 – 아말감 치료

 : 충치 치료 중에 초기 충치의 경우에 적용되는 치료 중에 하나가 아말감 치료입니다. 해당 아말감치료는 가장 저렴한 치료이며, 건보까지 적용되는 치료입니다.

아말감은 수은과 은 주석 구리를 섞은 합금으로 충치 부분을 제거하고 때우는 치료입니다.

 요즘에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유지 기간이 짧기 때문에 이 보다 더 치아 색깔과 유사하게 해서 때우는 치료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아말감 치료의 경우 충치치료 비용은 치과의원은 개당5000원정도, 병원은 7500원 종합병원은 10000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2) 충치 치료 – 레진치료

 : 다음 설명 드릴 치료는 레진치료입니다. 레진치료는 치아의 가장 겉 면인 법랑질(에나멜질)에 충치가 생겼을 때 필요한 치료로 충치부위를 간단히 제거 후 레진이란 재료로 때우는 치료법입니다.

 레진은, 충치치료부위를 삭제한 뒤에 레진을 넣고 빛으로 레진을 굳히는 방식으로 위에서 설명드린치아색과 동일한 색으로 많이 하는 치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레진치료는 비급여이므로, 치과마다 상이하겠지만, 보통 10만원 전후로 비용이 산출된다고 합니다.

 

 3) 충치 치료 – 인레이치료

 : 다음 설명 드릴 치료는 인레이 치료로 위에서 설명드린 아말감 치료와 레진 치료보다 더 심각한 치료가 필요한 중기 충치 치료 때 적용하는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충치 부위가 깊거나 넓지는 않지만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치아 인접면에 충치가 있거나 파절 부위가 그리 크지 않은 경우, 부분 치아 조각을 사전 제작한 뒤 충치를 제거한 부위를 충전하는 정밀한 시술법이라고 합니다.

 인레이 치료도 레진치료와 마찬가지로 비급여라서 보험이 안되어 충치치료 비용 15만 원 이상 책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골드 인레이라고 인레이 재료가 금으로 할 때 적용하는 치료 방식으로 더 비싸다고 합니다.

 그런데 치과 치료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치아가 마찰되는 부분이나 때우는 부분에 치아와 가장 근접한 성격을 가지는 게 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용이 들더라도 금으로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4) 충치 치료 – 크라운치료

: 다음 설명 드릴 치료는 크라운 치료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이 크라운 치료를 해봤는데, 신경치료를 받고 해당 크라운 치아를 받고 씌우는 과정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치료를 받을 때마다 거의 1시간 정도 걸리는 시간도 저한테는 크게 느껴졌습니다. 이 크라운 치료는 충치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서 치아의 뿌리까지 진행된 경우 적용하는 치료입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 대로 신경치료도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신경치료는 신경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그리고 신경을 제거하고 난 뒤 자연치아는 더 이상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되는데 만약 방치를 하게 되면 점차 약해지게 되어 못쓰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크라운으로 덮어 씌워 자연치를 보호하는 역할 한다고 합니다. 대략적인 비용은 30만 원 이상입니다. 실장님과 상담하실 때 신경치료 비용은 할인해달라고 요청을 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충치치료 비용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정말 병원은 좋은 곳이지만 가기 싫은 곳인데, 치과는 제일가기 싫습니다. 항상 양치하시면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