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 치료 및 증상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이번 포스팅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및 증상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중년 남성이 가장 고민이 많은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호르몬 감소, 만성 질환 등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설명 및 증상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출처-canva

 

 : 일단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말 그대로 전립선 쪽이 비대해지는 현상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립선은 호두만 한 크기로 남성 방광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정자 생산하고 운동을 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전립선은 사춘기에는 균등하게 팽창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요도 옆의 이행대 부위 부분이 비대해져 방광 하부로 소변이 배출되는 길을 막게 되어 요도로 소변을 나오는 것을 감소시키거나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지면 방광 벽이 두꺼워지며 수축력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즉 소변이 나가는 부분이 점점 줄어 들어서 소변이 편하게 배출되지 않는 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몇가지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남성호르몬 감소

그 중에 하나가 남성호르몬 감소입니다.

 전립선은 남성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관으로 남성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야 전립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가족력 및 만성질환

  다른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을 들 수 있는데 가족력으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 위험이 높을 수 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유력한 것은 만성 질환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성 질환은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생겨나는 성인병을 얘기하는 것이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전립선 비대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으로는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배뇨 장애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소변을 보는 것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변보는 것이 어렵거나 소변 줄기가 약해지고, 소변을 보고도 잔뇨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절박뇨, 야간뇨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있으시면 귀찮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립선-비대증-증상
전립선-비대증-증상-출처-canva

 

3) 요로 감염

 또 다른 전립선 비대증 증상으로는 요로 감염입니다. 배뇨장애로 방광이 비워지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세균이 번식하여 요로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즉 위에서 말한 배뇨 장애 증상의 2차측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방광 결석

 또 다른 전립선 비대증 증상으로는 방광 결석인데 이 부분도 배뇨 장애 증상의 2차측 증상입니다.

왜냐하면 소변을 잘 배출하지 못함으로써 방광이 완전지 비워지지 않기 때문에 소변 찌꺼기로 방광 결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방광이 계속 팽창하게 되면 방광 안에 압력이 높아져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할 위험이 있으며, 이런 증상이 계속 지속하게 되면 신장 기능을 감소시키게 될 수 도 있습니다.

 

5) 혈뇨

 혈뇨 또한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전립선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며, 심하면 찢어지게 되어 혈뇨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즉 이런 증상이 있으시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전립선-비대증-치료
전립선-비대증-치료-출처-canva

 

: 위에서 설명 드린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발생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 남자 비뇨기과 검사를 먼저 받으시면 됩니다.

남자 비뇨기과에서 전립선 기능 및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치료도 병행이 가능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로 약물치료와 전립선 전제술 및 스텐트 등을 설치할 수 있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 약물 전립선 비대증 치료

그럼 약물 전립선 비대증 치료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물 전립선 비대증 치료로 알파 차단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알파 차단제의 경우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입니다.

알파 차단제를 사용하여 전립선 및 방광 경부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여 원환 할 배뇨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알파 차단제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럽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저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인지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안드로겐 억제제 사용하는 케이스

 다음은 안드로겐 억제제 사용하는 케이스입니다. 안드로겐 억제제는 남성 호르몬을 합성하는 것을 차단하는 작용을 합니다.

안드로겐 억제제를 사용하여 전립선 크기를 감소시켜 소변이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약물치료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수술 치료 (전립선 절제술)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 중 수술치료는 약물 치료를 해서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나 지속적으로 요로 감염이나 요폐가 나타나는 경우, 방광에 결석이 생길 때 수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환자의 전립선 크기나 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술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수술 치료법으로 요로로 내시경을 넣어 비대해진 전립선을 절제하는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이 있다고 합니다.

 

– 스텐트, 유치도뇨관을 설치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스텐트, 유치도뇨관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환자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수술이 어려운 경우 스텐트를 설치하거나 유치도뇨관을 설치하여 전립선 비대증 치료를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이 케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전립선-비대증에-좋은-음식
전립선-비대증에-좋은-음식-출처-canva

 

: 위에서 설명 드린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과일 및 채소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서 연구에 따르면 주로 육류 또는 유제품으로 구성된 식단이 전립선 비대증과 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식단에 충분한 채소를 포함해서 드셔야 되는 것입니다.

 과일, 채소 및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은 전립 선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 연어

전립선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 음식 중에 연어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어는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된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을 예방하고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정어리와 송어와 같은 다른 생선도 이러한 유형의 지방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 토마토

 다음으로는 토마토도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제인 리코펜이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토마토 소스 또는 수프와 같이 토마토를 조리하면 리코펜이 방출되어 신체에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베리류

 마지막으로 베리류입니다.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는 항산화 물질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신체에서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자유라디칼은 신체 내에서 발생하는 반응의 부산물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전립선 비대증 치료 및 증상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중년 남성이 가장 고민이 많은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미리 미리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음식 먹어서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