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대상 방법

 이번 포스팅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대상 방법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플라스틱 형태의 카드로 운전면허증을 들고 다니셨다면 이제부터는 모바일에 운전면허증을 넣어서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대상-방법-썸네일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대상-방법-썸네일

 

모바일 운전면허증

 

: 먼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서 유추하실 수 있듯이 모바일에서 넣을 수 있는 운전면허증입니다.

많은 분들이 운전면허증을 플라스틱 카드로 소지하고 계실텐데요, 이런 운전면허증을 이제는 모바일에 넣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법적 효능을 가진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제도는 6개월정도 시범기간을 거쳤고, 지금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찰서 민원실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을 실 수 있다고 하니 발급을 희망하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대상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대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재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모두 발급 가능 대상이라고 합니다.

 단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한 휴대폰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국내 이동통신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단말기는 1개에만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운전을 하는 외국인의 경우에는 기존에 운전이 가능한 국제 운전면허증 혹은 한국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외국인등록증과 같이 가지고 경찰서 민원실에 가셔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그럼 다음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최초 발급을 위해서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셔서 신원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으려면 기존에 소지하고 있는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발급을 해주셔야 하는데 IC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발급 신청을 하면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수령이 가능한데, 도로교통공단에서 지정하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방문 수령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발급 받은 IC 운전면허증을 받았다면 다음으로는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앱스토에서 검색하여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신분증-앱
모바일-신분증-앱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기 발급받은 IC운전면허증을 앱을 실행 한 상태에서 휴대폰 뒷면에 접촉하여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등록하는 과정에서 본인인증을 거치는데 PASS 앱이나 문자 본인인증 절차 중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꼭 알아야 할 사항

 

1)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난 및 분실 

: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가 아닌 모바일에서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다니면 카드 분실로 인해 재발급의 번거로움은 덜게 됩니다.

 하지만 의도치 않게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같이 분실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분실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도난-분실신고
모바일-운전면허증-도난-분실신고

 

 분실 신고를 하게 되면 해당 모바일 신분증에 대해서는 잠금 처리가 되며 다시 스마트폰을 찾게 되면 잠금 해제를 통해서 재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분실한 스마트폰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폐기 및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재발급 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서는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8000~1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플라스틱 카드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을 방문하시거나 공공기관 방문 시 신분증 제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대상 방법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모바일에 넣어서 다닐 수 있는 편의성은 있지만 스마트폰을 분실하게 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까지 분실하니 항상 조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분석을 통해서 작성한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셔서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