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장려금 신청 기준 방법

이번 포스팅은 근로 장려금 신청 기준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근로 장려금은 말 그대로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 지원하는 정부 지원금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이 근로 장려근 신청 기준 및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업데이트 : 2024년 01월 14일]

근로 장려금 신청 기준

: 근로 장려금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면서 이어서 신청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블로그 글은 일반이 검색 및 분석해서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근로 장려금은 서두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 중에 하나입니다.

근로장려금 적용 취지

✔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 중에 하나

 소득 기준에 따라 신청 가능여부가 결정이 되며 가구 구성별로 소득 요건은 상이하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소득 요건은 크게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그리고 맞벌이 가구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

 각 가족 구성 형태에 맞게 기준이 상이하게 적용이 됩니다.

일하는-사람들
일하는-사람들

 

근로장려금 소득 요건

단독가구

✔ 홑벌이 가구

✔ 맞벌이 가구

뿐만 아니라 근로 장려금 신청을 하실 때 위에서 근로 소득과 더불어 재산 규모도 신청 기준에 부합해야지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근로 장려금 뿐만 아니라 일정 기준에 부합하면 보일러 교체 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관련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보일러 교체 지원금 지원 대상 기준 신청방법 >> 

가구 구성별 신청 기준

1) 단독 가구

: 단독가구의 기준은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소득 기준은 연간 소득이 4만 원 ~ 2,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이고 70세 이상 직계존속은 연간 소득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일 때는 단독가구로 간주하고 근로 장려금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근로 장려금 가구 구성 – 홑벌이 가구

: 홑벌이 가구는외벌이를 하시는 분이 속해 있는 가구입니다.

외벌이이고 배우자가 연 소득이 300만 원 미만일 때 근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양가족 중에 70세 이상 직계 존속 관계, 어머니, 아버지를 모시고 계시는 경우입니다.

 추가적으로 연간 소득은 4만 원에서 3,000만 원 미만이라고 합니다. 참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족
가족

3) 근로 장려금 가구 구성 – 맞벌이 가구

: 맞벌이 가구의 기준은 부부 모두 근로 소득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 그리고 연간 소득 600만 원에서 3,600만 원 미만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연말 정산 시기에 참조 하시라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 계산 방법 대한 내용도 아래에 첨부 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 계산 방법 >> 

근로 장려금 재산 기준

: 근로 장려금 신청을 하실 때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근로 소득과 더불어 재산 규모도 꼭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재산은 가구 구성원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재산 기준은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가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재산 기준

✔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가 2억 원 미만

✔ 재산 해당 사항 : 토지, 건물, 자동차, 금융 자산 등

여기에서 해당하는 재산은 토지, 건물, 자동차, 금융자산 등 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재산의 기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 모호하신 분은 가까운 동사무소나 공공기관에 전화를 해서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 제외 대상

 

 위에 설명드린 기준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불가 사항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는 자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는 자 등은 근로 장려금을 신청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만약 근로 장려금 신청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여 신청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 지원금 관련 사항도 확인해보셔서, 해당 되는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 

▶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지원 환급 방법 >> 

 

근로 장려금 신청 기간

: 근로 장려금 신청 기간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 기간은 2가지 형태로 이뤄져 있습니다.

반기 신청과 정기 신청이 있습니다.

반기 신청의 경우에는 6개월에 한 번씩 신청하는 것이고, 정기 신청은 일 년에 한 번 신청하는 것입니다.

정기 신청은 다들 이해가 가시겠지만 반기 신청에 대해서는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기 신청이 있는 이유는 일한 기간과 때가 상의하기 때문에 1년 동안 연속해서 일을 하지 않은 경우에 신청하는 경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몇 달만 일을 했을 경우에는 정기 신청을 하기 힘드니 이럴 경우에는 반기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정기 신청 기간 매년 5월 1일 ~ 6월 1일

반기 신청 기간 : 매년 3월 1일 ~ 3월 15일

1) 근로 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

: 근로 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은 매년 5월 1일 ~ 6월 1일입니다. 지급 일정은 당해년 9월이라고 합니다.

 

2) 근로 장려근 반기 신청 기간

: 근로 장려금 정기 신청 기간은 매년 3월 1일 ~ 3월 15일이고 지급일정은 당해년 6월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반기별 지급액이 15만 원 미만이거나 정산 시 환수가 예상되는 경우엔 지급하지 않고 9월에 정산이 된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은 해당 연도에 정부 정책에 따라 기간이 변경이 될 수 있는 점 참조하셔서 꼭 신청하는 연도에 가까운 공공기관에 전화로 문의해보시고 준비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정기 신청 및 반기 신청 기간이 있는데 신청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물론 준비하는 서류에 대해서는 상이할 수 있는 점 참조 하셔서 공공 기간에 문의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전화 신청 및 온라인 신청

방문 신청

1) 전화 신청 및 온라인 신청

: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중에 하나인 전화 신청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는 1544-9944로 하시면 되며, 해당 번호로 전화를 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 드린 기간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근로 장려금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 홈택스 바로가기 바로 가기 >> 

근로장려금-간편인증
근로장려금-간편인증

 

홈택스 접속 후 본인 인증까지 마무리를 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근로 장려금 메뉴에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하실 때는 해당 연도의 근로 장려금 항목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정기-반기신청
근로장려금-정기-반기신청

 

홈택스 애플리케이션 인 ‘손택스’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방문 신청

: 위에서 설명드린 전화신청이나 온라인 신청이 힘드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까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셔서 근로장려금 전용 상담사에게 요청을 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는 방문하시는 거니까 가시기 전에 필요한 서류가 있는지를 확인해서 미리 준비해서 가시면 두 번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피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근로장려금-돈
근로장려금-돈

마치며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근로 장려금 신청 기준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근로 장려금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