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이번 포스팅은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직구를 하시려면 꼭 필요한 사항 중에 하나가 개인통관고유부호입니다. 이름은 어렵게 느껴지시지만 정말 발급받기 쉽습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썸네일
개인통관고유번호-썸네일

 

개인통관고유부호

 

: 개인통과고유부호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직구”라는 단어가 너무나도 대중화된 시기인 거 같습니다.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싶으면 여러 가지 온라인 쇼핑몰을 편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직구를 해서 구매한 구매자의 정보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고 잇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P로 시작하는 13자리(P + 발급년도 2 + 부여번호 9 + 오류검증부호 1) 숫자로 구성된 일련번호입니다.

 이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이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대신 사용하도록 운영하고 있는 개인 식별을 위한 고유 번호라고 합니다.

 즉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꼭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 PC 버전

 

: 그럼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C와 모바일을 통해서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단 PC에서 조회 및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인 UNI-PASS 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UNI-PASS” or “개인통관고유부호”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해당 사이트 접속 링크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아래와 같이 접속 링크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UNI-PASS 바로가기 <<

2)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두 가지 메뉴가 있는데 하나는 조회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발급 메뉴입니다.

조회 메뉴를 선택을 하시면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발급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조회가 됩니다.

3) 만약 신규 발급 시에는 “신규 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는데 이때 휴대폰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조회-발급-메뉴
개인통관고유번호-조회-발급-메뉴

 

 

 본인 인증이 완료가 되셨다면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명의 구분 등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급이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통해서 해외직구를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 모바일 버전

 

: 다음은 모바일을 통해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모바일 관세청 앱을 설치를 해주셔야 하는데 아이폰의 경우에는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폰일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바일 관세청”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2) 어플 설치가 완료가 되셨다면 메인 화면에 개인통관고유부호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서 조회를 희망하시는 분은 조회 메뉴를, 신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신규 발급 항목을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3) 신규 발급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신규발급 메뉴를 클릭을 하시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신청” 항목이 보이는데 해당 항목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모바일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모바일

 

4) 다 입력을 하시면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 항목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휴대폰 인증을 선택을 하시면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이 마무리가 되셨다면 아래 오른쪽 메뉴처럼 규정에 대한 동의까지 해주시면 발급 완료가 되십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모바일-추가사진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모바일-추가사진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해외직구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주문을 해보시면서 배워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개인적으로 검토한 내용을 기반으로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