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매청구권이란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환매청구권이란 신청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회사에서 IPO를 준비를 하고 상장을 하기 전에 공모주 공고를 내고 해당 공고를 보고 외국인 투자자부터 시작해서 개인투자자들이 공모주 신청을 하게 됩니다. 

그런 나름 상승을 기대한 공모주가 계속적으로 하락을 하는 모습을 보일 때는 해당 공모주에 환매청구권(풋백옵션) 부여 여부를 확인 후 있는 경우에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공모주 하실 때 참조 하시라고 환매청구권이란 신청방법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매청구권이란

먼저 환매청구권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공모주를 하게 되면 상장 가격보다는 낮은 가격에 해당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즉 상장을 하는 동시에 이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SK바이오사이언스를 시작으로 공모주 붐이 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이런 공모주 붐이 좀 꺾여서 공모주를 배정받고 바로 팔지 않아서 주가가 내려가면 어떻게 하지라는 걱정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리스크를 헷지를 하는 것이 바로 공모주 환매청구권입니다.

 공모주 환매청구권이란 쉽게 말해 공모주 청약을 통해 배정받은 주식을 특정 조건하에 해당 주관사, 즉 증권사에 다시 매입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공모주 환매청구권이란

✔공모주 청약을 통해 배정받은 주식을 특정 조건하에 해당 주관사, 즉 증권사에 다시 매입하도록 요구할수 있는 권리

✔공모가대비 90% 가격으로 증권사가 주식을 매수

환매청구권이란-주식하락
환매청구권이란-주식하락

 

  환매청구권은 일반청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중 하나로 특정 조건 하에서 자신이 보유한 공모주를 원래 인수회사에 다시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이 권리는 주로 공모주의 가격이 예상보다 하락했을 때 투자자의 손실을 일정 부분 회수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안전장치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공모주 환매청구권 부여시 공모가대비 90% 가격으로 증권사가 주식을 매수해주는데 모든 공무주가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는 않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 주식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개념 차이점

환매청구권 확인방법 사용기간

 

일단 환매창구권은 다른 말로는 풋백옵션이라고 하는데 이 환매청구권은 성장성 특례상장을 하거나 이익 미실현 기업 특례상장 시에는 환매창구권을 설정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환매창구권 설정 의무 조건

✔성장성 특례상장시 

✔이익 미실현 기업 특례상장 시

위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IPO 진행 및 공모주 청약 진행 시 환매청구권 설정을 무조건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에 조건에 해당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환매청구권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환매청구권 설정을 통해서 공모주 청약에 대한 수요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발적으로 환매청구권 설정한 기업은 디앤디파마텍, 노브랜드, 아이시티케이, 씨엔투스성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환매청구권의 사용기간은 설정 기업마다 상이하며 일반적으로 1개월, 3개월, 6개월 중 하나입니다.

환매청구권 사용 기간

1개월, 3개월, 6개월 중 하나 설정 가능

 참고로 청약한 종목의 환매청구권 내용 확인을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투자설명서는 DART라는 전자공지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투자 설명서에 환매청구권 및 환매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해서도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환매청구권이란-투자설명서-사항
환매청구권이란-투자설명서-사항-자료출처-DART

 

뿐만 아니라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공모주로 청약을 하는 종목명과 환매청구권이라는 키워드를 같이 검색을 하시면 해당하는 종목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 거는 기업이 공시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 옵션 만기일이란 대응방법

환매청구권 신청방법

그럼 이런 환매청구권을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매청구권 신청의 경우에는 기존에 공모주를 청약을 했던 증권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매수 가는 공모가의 약 90%로 설정이 되며 환매청구권 신청을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매도된 금액이 본인의 계좌로 지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매청구권 신청방법

✔투자자는 배정받은 증권회사를 통해 환매청구권을 신청

✔환매청구권의 매수가는 공모가의 90%로 설정

✔환매청구권은 행사 가능 기간 안에만 신청 가능

✔환매청구권 행사 전 매도 시 신청 불가

환매청구권이란-주식거래-썸네일
환매청구권이란-주식거래-썸네일

참고로 환매청구권의 경우에는 공모주를 배정을 받은 종목 수량만 가능하며 만약 해당 공모주를 주식시장에서 매도를 한 경우라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모주를 청약한 증권사에 전화를 하셔서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미국 주식을 하는 이유가 배당금을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모주 공부를 하시면서 미국 주식 중에 배당금 잘 주는 종목 위주로 구성된 SCHD ETF 도 같이 공부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SCHD ETF 미국 배당 ETF 배당금 배당일

관련 글

  

결론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환매청구권이란 신청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공모주를 할 때 해당 종목에 대한 자세한 공부와 깊은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와 더불어 투자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환매청구권과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는 포인트도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공모주 청약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로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