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 기준 계산법

이번 포스팅은 퇴직금 지급 기준 계산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를 일정기간 다니게 되면 기본급 기준으로 퇴직금이 생기게 됩니다.

퇴직금은 퇴직 시 다음 일을 하거나 사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자금이기에 정말 중요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

퇴직금-계산법
퇴직금-계산법-출처-canva

 

: 먼저 퇴직금 지급 기준과 퇴직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지급 조건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바로 근무기간과 근무 시 주에 일했던 시간입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으로는 동일 근무지에서 1년이상 근무를 하고 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했을 때 수령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용직, 아르바이트, 계약직 등등 고용형태와 상관없이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퇴직금 지급일은 퇴직금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퇴직하고 14일 이내로 지급하는게 원칙이지만 상호 협의가 있으면 이 기간은 연장 가능될 수 있다고 하니 퇴직 시 꼭 협의를 하시고 수령 일자를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퇴직금 지급액수는 퇴직금은 연속으로 근무한 1년 에 대해 한 달간의 평균임금을 계산해 지급합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은 퇴직일로부터 3개월 간의 임평균 임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세하 퇴직금 계산법에 대해서는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법

 

: 이어서 퇴직금 계산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법으로는 고용 노동부 계산기로 하시는 게 가장 빠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사이트에서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검색을 하시면 바로 검색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해당 고용 노동부 계산기를 통해서 나온 결과를 수계산으로 확인하고 싶으시면 (평균임금 x 30일 x 총계속근로기간) 을 통해서 나온 금액을 365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상여금이나 수당 등의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고용노동부 계산기 사용시 적용하시면 됩니다.

 

퇴직금 수령 시 알아야 할 사항

 

: 퇴직금 수령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수령 시 인센티브(상여금)도 퇴직금에 포함 여부는 회사내규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기업들의 경영실적이나 근로자의 특수한 상황에서의 상여금은 퇴직금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회사 내규적으로금액, 시기, 조건등을 명시한 후 근로자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조항이 있을 경우에는 퇴직금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회사 내규를 참조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HR 팀에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퇴직금 중간정산은 불가능하지만 예외적으로 중간정산을 지급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조건 사항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니 참조만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퇴직금 중간정산 조건으로는 무주택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 무주택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보증금이나 전세금을 부담하는 경우
  •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 이를 부담하는 경우
  •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일로부터 5년 이내에 파산하는 경우
  • 임금을 줄이거나 소정근로 시간을 변경해 3개월 이상 근무할 경우
  • 천재지변 등의 피해를 입은 경우

 이 부분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조건 사항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니 참조만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퇴직연금제도는 금융기관이 관리하는 제도로써 금리가 낮은 상황을 직원들의 퇴직금을 조금이나마 이익이 늘어나게 하는 제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퇴직금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기업마다 퇴직연금제도 가입이 자유일 수도 있고 의무일 수도 있습니다. 입사하실 때 꼭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지급 기준 계산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퇴직금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