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마당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by 『★√★』 2021. 7. 16.

이번 포스팅은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와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는 불법 주정차를 했을 때 주차한 곳이 불법 주정차 지역이니 빨리 차를 이동시켜 달라는 문자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로 인해 자신이 주차한 곳이 불법 주정차 지역인지를 빠르게 인지하고 차량을 이동시킴으로써 불필요한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목차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는 불법으로 주정차했을 경우 문자로 운전자에게 알리는 선제적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  불법주정차 단속에 걸리기 전 차량이 주차금지 장소에 주차되었음을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 단속을 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2010년 서울 동대문구가 처음 시행한 이후 서울 10개 이상의 구와 고양시, 김포시, 인천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등 전국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주차단속알림서비스는 해당 지자체에 서비스를 신청한 운전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기존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의 보완이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의 목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CTV를 통한 불법 주정차 단속시스템은 실시간 단속이 가능하지만, 일률적으로 진행되어 과잉 단속이라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불법주정차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같은 장소에서 계속 위반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배경으로는 과태료 부과 통지서가 5일~7일 후 송달되기 때문입니다.

     

    ▼ 이와 달리 주차단속알림서비스는주차단속 알림 서비스는 사전 경고를 통해 차량의 자진 이동을 유도하여 행정 효율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는 지역마다 설치된 CCTV를 사용해 불법 주정차 차량을 파악합니다.

     

     불법주차 정보는 고정식, 이동식 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되어 주차단속알림서비스 데이터 연계 서버로 전송되게 됩니다. 서버에서는 CCTV에 포착된 단속 내용과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자 조회 시스템이 연동되어 대상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대상 확인 후 서버는 해당 운전자에게 불법 주정차 구역에 주차했으니 차량을 이동하라는 경고 문자를 발송하게 되는데 문자를 받은 운전자는 즉시 차량을 이동해 불법주정차 단속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교통법상 불법주정차 단속 기준인 5분이 지나도 차량이 이동하지 않으면, 해당 차량은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규정돼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 지역

     

    :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고 해당 서비스 지역인지를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해당 서비스 지역이 아닐 경우에는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 지역은 서울특별시는 18곳으로 강남구청, 강동구청, 강서구청, 광진구청, 구로구청, 금천구청, 노원구청, 도봉구청, 동대문구청, 동작구청, 마포구청, 서초구청, 성동구청, 양천구청, 영등포구청, 용산구청, 은평구청, 서울 중구청입니다. 

     

     그리고 경기도는 총 22곳으로 덕양구청, 일산동구청, 일산서구청, 과천 시청, 광명 시청, 광주 시청, 군포 시청, 김포 시청, 부천 시청, 여주시, 오산 시청, 용인시청, 의왕 시청, 이천 시청, 파주 시청, 평택 시청, 화성 시청, 성남 시청, 안산 단원구청, 안산 상록구청, 안양 동안 구청, 안양 만안구청입니다. 

     

     부산광역시총 9곳으로 강서구청, 동구청, 부산진구청, 북구청, 사상구청, 사하구청, 연제구청, 부산 중구청, 해운대구청입니다. 

     

     대구광역시는 총 8곳으로 대구 중구청, 대구 동구청, 대구 서구청, 대구 남구청, 대구 북구청, 대구 수성구청, 대구 달서구청, 대구 달성군청입니다. 

     

    ▼ 인천광역시는 총 9곳으로 인천 중구청, 동구청, 미추홀 구청, 연수구청, 남동구청, 부평구청, 계양구청, 서구청, 강화군청입니다. 

     

     광주광역시는 총 5곳으로 광산구청, 남구청, 동구청, 북구청, 서구청입니다. 울산광역시는 총 3곳으로 중구청, 울주군청, 남구청입니다. 

      

    충청남도는 총 8곳으로 공주 시청, 당진시청, 보령시청, 부여군청, 서산 시청, 아산 시청, 천안 동남구청, 천안 서북구청이며 전라북도는 총 7곳으로 군산 시청, 남원 시청, 부안군청, 완주군청, 익산시청, 전주시 덕진구청, 전주시 완산구청입니다. 

     

     그리고 전라남도는 총 5곳으로 광양 시청, 나주 시청, 순천 시청, 영광군청, 장흥군청이며 경상북도는 총 9곳으로 경주 시청, 구미 시청, 김천 시청, 상주 시청, 안동 시청, 영주 시청, 영천시청, 예천군청, 의성군청입니다. 

     

    ▼ 경상남도는 총 13곳으로 거제 시청, 경남 고성군청, 김해 시청, 창녕군청, 창원 시청, 의창구청, 상산 구청, 마산합포구청, 마산회원구청, 진해구청, 통영 시청, 함양군청, 합천군청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1곳으로 제주시청이고 강원도는 총 8곳으로 강릉 시청, 동해 시청, 양구군청, 영월군청, 원주시청, 철원군청, 춘천 시청, 홍천군청.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검색창에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검색을 하시면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지역에 신청 서비스 링크가 검색이 될 것입니다. 

     

    주차단속알림-서비스
    주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출처-WIZSHOT

     

     

    ▼ 검색을 해서 사이트에 접속한 후 자신이 사는 지역 및 자신이 주로 이동하는 지역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일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서비스 가입지역 확인하기 메뉴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전국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지역을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고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자신이 사는 지역 및 자신이 주로 이동하는 지역에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주차단속알림-서비스
    주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출처-WIZSHOT

     

     

     뿐만 아니라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어플도 있으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주차단속알림-서비스-어플
    주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어플-출처-IMCT

     

    ▼ 귀찮더라도 신청하게 되면 불법주정차불법 주정차 과태료를 조금이나마 절약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승용차 4만 원, 승합차 5만 원 그리고 어린이 보호구역에 주차를 하게 되면 8만 원입니다. 

     

     잠깐 볼일을 보려고 주정차하는 바람에 하루 일당정도가 날아갈 수 있으니 꼭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불법 주정차를 안 하시는 게 가장 최고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와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주차단속 문자 알림 서비스는 불법 주정차를 최소화 하기 위한 서비스인 것을 인지하시고 최대한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련 다른 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