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당

종아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by %$&*^&^ &%#&*(% 2021. 10. 16.

이번 포스팅은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쥐가 난다는 의미는 근육경련을 얘기하는 것으로써, 하나 이상의 근육이 갑작스럽고 비자발적으로 수축되는 것을 말하다고 합니다. 그럼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종아리 쥐나는 증상 / 종아리 근육경련

: 종아리 쥐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을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의학 관련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종아리 쥐 나는 증상은 종아리에 근육경련으로 인해 나타는 증상입니다. 하나 이상의 근육이 갑작스럽고 비자발적으로 수축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걷다가 갑자기 쥐가 나는 경우도 있고, 자다가도 종아리에 쥐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들은 일반적으로 신체에 무해하지만 근육 경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은 근육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해당 근육을 사용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사고를 경험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환경에 의해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해당 원인에 대해서 인지하시고 종아리 쥐 나는 증상으로 인해 사고를 경험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쥐나는-이유
종아리-쥐나는-이유-출처-canva

: 그럼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다리 근육을 과하게 사용할 경우에 생긴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탈수 증상 , 근육의 과한 긴장 그리고 한 가지 자세로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종아리에 쥐가 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무해한 증상이지만, 다른 질환으로 인해 종아리 쥐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1) 종아리 쥐나는 이유 - 원활하지 않은 혈액 공급  및 신경성 압박

 

: 종아리 쥐나는 이유로 원활하지 않은 혈액 공급을 들 수 있습니다. 종아리에 혈액을 전달하는 동맥이 좁아지게 되면 운동하는 동안 다리와 발에 경련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련은 일상적이며 일반적으로 운동을 중단하면 곧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경성 압박으로 인해 종아리에 쥐 나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종아리 쥐뿐만 아니라 통증도 같이 발생이 되면 해당  통증은 방치하면 방치할수록 더욱 나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르지 못한 자세나 앉아있을 때 삐딱하게 앉아있으면 척추에 더더욱 부담을 줘 악화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종아리에 쥐가 이유 없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종아리 쥐나는 이유 - 영양소 결핍 및 질환

 

: 종아리 쥐나는 이유로는 영양소 겹핍을 들 수가 있습니다. 만약 칼슘 또는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종아리 쥐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 고혈압, 요실금을 치료하는 약물들은 미네랄을 고갈시킬 수가 있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앓고 있는 질환으로 인해 종아리가 쥐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 질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심장질환, 혈관질환, 심혈관질환

2) 평발, 척추 협착증

3) 간, 신장, 갑상선 질환

4) 근골격계 장애

5) 파킨슨병, 신경퇴행성 장애

 

3) 종아리 쥐나는 이유 - 운동 부족

 

: 종아리 쥐나는쥐 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운동 부족이 있습니다. 주로 운동 부족하게 되면 밤에 종아리 쥐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밤에 쥐 나는 경우는 예고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들에게서 가장 자주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60세 이상의 노인들 40%는 최소 2개월에 한 번 밤에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각종 질병이나 가지고 있는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도 하지만 무엇보다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종아리 쥐나는 증상 예방법

 

: 종아리 쥐나는 증상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종아리 쥐 나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완전히 발생하지 못하게는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도수는 줄일 수는 있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물을 많이 마신다

2) 카페인 섭취를 줄인다.

3) 수면방법을 개선한다. 

4) 잠자기 전에 스트레칭을 한다. 

5)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관리를 한다.

 

 지금까지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종아리 쥐 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좋아하는 글

 

2021.10.15 - [건강 마당]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이번 포스팅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장관의 기질적 이상 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dfirejobs.com

 

 

2021.10.12 - [건강 마당] -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 부족현상

이번 포스팅은 마그네슘 부족현상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인데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밑 떨림 증상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dfirejob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