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공학 2장 – 정전용량 충전전류 충전용량

 이번 포스팅은 전력공학 2장 – 충전전류 충전용량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전용량은 선로정수 C로 나타낼 수 있으며 전력계통의 콘덴서와 관련이 있는 정수입니다.

 

전력공학-충전전류-충전용량-누설컨덕턴드-썸네일
전력공학-충전전류-충전용량-누설컨덕턴드-썸네일

 

정전용량

: 정전용량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C라는 선로정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률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콘덴서와 관련이 높습니다.

 산업계에서는 Capacitor라고도 부르는데 무효전력을 감소하게 도움을 줌으로써 역률을 개선하여 전력손실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콘덴서는 도체사이에 절연물질이 있고 해당 절연물로 인해 정전용량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선로와 대지사이에서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선로와 대지사이에는 공기라는 절연물이 있어 공기가 콘덴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선과 전선사이에도 공기라는 절연물이 있기 때문에 콘덴서 역할을 통해서 정전용량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정전용량에 대해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전용량 종류

: 그럼 이 정전용량 종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전용량에는 대지용량을 나타내는 자기 용량, 선간 정전용량, 합성용량을 나타내는 상호작용 정전용량이 있습니다.

정전용량 종류 발생원인 인덕턴스 정전용량
대지용량, 자기용량 선로와 대지간 절연물 (공기) Ls Cs
선간 정전용량, 상호 정전용량 선로 상호간 절연물 (공기) Lm Cm
합성용량, 작용 정전용량 합성 Lw Cw

 

 

충전전류

: 그럼 다음으로는 충전전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전전류는 앞선 전류이고, 다른 말로는 진상전류를 나타냅니다. 정전용량에 흐르는 전류로써 3상 분이 아닌 1 상분을 말합니다.

 송전선과 대지간에 전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전압으로 인해 정전용량이 발생하게 합니다. 그리고 송전선과 대지 간에는 전압차가 있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를 충전전류라고 합니다.

​- 충전전류 및 정전용량 발생 원인

  • 충전전류 : 송전선과 대지 간에는 전압차에 의해 발생
  • 정전용량 발생 원인 : 송전선과 대지 간에는 대지전압이 걸리게 되며 이 전압에 의하여 발생

 즉 정전용량에서 충전전류를 역으로 구하는 방식으로 계산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식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충전전류 계산식 : Ic = ω CE 

 

충전전류-발생원리-계산식
충전전류-발생원리-계산식

 

 

충전용량

: 충전용량은 진상용량으로써 콘덴서는 양 극간 전압과 해당 전위차로 인해 발생하는 충전전류로 인해 모인 용량 즉 에너지를 말합니다. 그래서 충전용량을 충전된 에너지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충전용량은 다른 말로는 역률 개선을 위해서 계산해야 하는 콘덴서의 용량을 말합니다. 충전전류는 1 상의 값을 말하는 것이었다면 충전용량은 3상 전체 값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단위로는 kVA로 나타내면 충전전류와 전압을 곱해서 산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충전전류 구하는 공식에서 3E를 곱해주시면 충전용량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 충전용량 계산식 : Qc = 3 E × Ic = 3 E × ω CE = 3 ω CE2 = ω CV2 [VA] × 10-3 [kVA]

 

충전전류-충전용량
충전전류-충전용량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전력공학 2장 – 정전용량 충전전류 충전용량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해서 설명드린 점 참조 부탁 드리며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도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