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방법

 이번 포스팅은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관련된 업무를 하시면서 자신의 경력을 기록 및 증명할 수 있는 수첩이 바로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이라고 합니다.

 

전기기술인협회-경력수첩-발급-썸네일
전기기술인협회-경력수첩-발급-썸네일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 먼저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기술인협회에서 발급하는 수첩으로써 자신의 전기 관련 경력이 기술되어 있는 증명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과 비슷한 경력수첩으로는 한국전기공사협회에서 발급하는 전기공사 기술자 경력수첩이 있습니다.

전기공사기술자 경력수첩은 전기공사에만 해당하는 경력수첩입니다.

 해당 경력수첩은 자신이 전기기능사를 가지고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기술인협회에서 발급하는 수첩은 “전력기술인 경력수첩” 으로써 전기안전관리자 같이 전기시설을 관리하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전기공사 기술자 경력수첩은 “전기공사업법”에 명시된 경력수첩이고, 전력기술인 경력수첩은 “전력기술관리법”에 의한 경력수첩입니다. 즉 적용되는 법규가 다릅니다.

– 전기공사기술자 경력수첩 : 전기공사업법에 명시된 경력수첩

– 전력기술인 경력수첩 : 전력기술관리법에 명시된 경력 수첩

 만약 자신이 전기공사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전력기술인 경력수첩에도 기재가 되니 이 부분도 참조해서 관리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조건

: 그럼 위에서 설명드린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신청 조건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전력기술관리법 시행령 별표 1 (전력기술인의 자격(제9조 제2항 관련)에 명시된 내용을 기반으로  자격증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자신이 를 가지고 있다면 바로 초급기술자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전기기능장을 취득하면 바로 중급기술자로 발급받을 수 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급기술자는 기술사만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전력기술관리법-시행령-별표1
출처-전력기술관리법-시행령-별표1

 위에서 설명드린 사항은 아래 관련 조항과 규정이 기재되어 있는 파일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방법

: 그럼 본격적으로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로 정리해를 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계 1) 해당 경력수첩은 전기기술인협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접속 링크를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하시라고 아래 해당 링크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한국전기기술인협회-홈페이지-링크
한국전기기술인협회-홈페이지-링크

 

 단계 2) 해당 홈페이지 접속하셨다면 상단 메인 메뉴에서 “업무안내”에서 나타나는 하위 메뉴에서 “경력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메뉴를 누르시면 “3. 경력관리 신청절차 및 구비서류”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경력신청-메뉴
경력신청-메뉴

 

 여기에서 중간 정도에 보시면 첨부 파일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보이실 건데 맨 위에 있는 “자격인정 신청(전력기술인, 감리원) 안내”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참조 하시라고 해당 파일도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인증-신청서
자격인증-신청서

 

“자격인정신청(전력기술인,감리원)안내” (워드 파일)

단계 3) 해당 파일을 다운을 받고 열어보시면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방법 대해서 자세히 기술이 되어 있습니다. 일단 가장 많이 준비하셔야 하는 항목이 바로 “1. 전력기술인, 감리원 자격인정 신청서(시행규칙 별지 제4호 서식)”입니다.

 해당 파일은 전기기술인협회 – 전기정보 – 자료실이나  전력기술인 관리법 시행규칙에서 다운을 받으실 수도 있지만 시간 절약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제가 첨부 파일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계 4) 다음은 경력확인서를 준비하고 제출을 하는 것입니다. 경력확인서는 위에서 나온 것처럼 시행규칙 별지 6호 서식이나 경력증명서 원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출하실 때는 꼭 원본을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즉 경력확인서는 PDF와 같이 메일로 받지 마시고, 우편으로 원본으로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번거롭게 근무했던 회사에방문해서 원본 문서를 받아야 합니다.

경력확인서
경력확인서

 

 뿐만 아니라 해당 경력 내용을 기재를 하실 때 근무부서 및 주 업무 사항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재를 하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해당 기재되는 내용은 규정이나 법 문서에 기재되어 있는 문구와 단어를 이용하여 기재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래 제가 첨부한 경력 산정의 기준 제9조 제1항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셔서 기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직접 해당 경력확인서를 기재해서 회사에서 도장을 받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해당 경력확인서 폼은 아래 첨부하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단계 5) 경력확인서까지 준비를 하셨다면 이제는 재직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준비 및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재직 확인을 하는 것은 회사에서 급여내역서나 인사기록부를 제출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혹시 회사에 연락하는 게 번거로우신 분들이라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셔도 됩니다.

아래 기재된 항목 중에 원하시는 문서를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인터넷으로 쉽게 받을 수 있으며 방문 발급을 하시려면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셔도 됩니다.

 

재직증명
재직증명

 

 

단계 6) 다음은 참여사업과 자격사항 관련된 서류를 제출하는 항목입니다.

참여사업의 경우에는 해당 항목에 해당이 되신다면 준비하시면 되고, 자격증의 경우에는 아래 첨부된 사진을 참조하셔서 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국가기술자격 취득사항 확인서는 큐넷에 접속하셔서 로그인한 다음 마이페이지에서 조회해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참여사업-자격증
참여사업-자격증

 

단계 7) 그리고 학력사항을 증명해야 하는 항목이 있다면 모교에 직접 요청해서 받으셔야 합니다.

사진은 JPG 파일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은 증명사진 인화할 때 받은 CD나 사진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병적증명서 또는 군 복무기간이 기재된 주민등록 초본을 제출하라고 되어 있는데 이 것은 주민등록초본 항목에 보시면 “군복무기간” 기재 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군복무기간을 기재되어 있는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아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 초본은 정부 24에 접속을 하셔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학력사항
학력사항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구비서류 수수료

1) 제출 및 구비 서류

: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기반으로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을 위한 제출 및 구비 서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단 경력확인서는 꼭 원본으로 제출하시는 건 잊지 마세요.

전력기술인,감리원 자격인정 신청서 경력확인서 원본 건강보험득실자격확인서, 재직증명서
자격증 사본 국가기술자격 취득사항 확인서 주민등록초본 (군복무기간 기재)
신분증 사본 사진(JPG 파일, 3.5 x 4)

2) 발급 수수료

: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을 신청하려면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비는 7만 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회비로 7만 원씩 납부를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력수첩 발급비는 1만 3천 원이고 이를 택배로 받으니까 택배비 3천 원까지 해서 1만 6천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 총 156,000원이 발생하실 겁니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회원가입비 7만원
연회비 7만원
경력수첩 발급비 1만 3천원
경력수첩 택비비 3천원

 

전기기술인협회-경력수첩-수수료
전기기술인협회-경력수첩-수수료

 

3)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접수 방법

: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접수 방법은 중앙회와 부산시회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후 5일 이내에 처리가 된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접수방법
접수방법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전기기술인협회 경력수첩 발급 신청방법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자신의 경력은 자신이 관리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잘 관리하셔서 원하시는 일 잘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글은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