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압 전로의 절연저항 사항 (KEC 개정)

이번 포스팅은 한국전기설비규정 KEC로 개정이 되면서 변경된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 사항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EC 로 개정되면서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의 기준값이 높아지고, ELV(Extra Low Voltage)에 대한 절연저항 사항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저압전로-절연저항-썸네일
저압전로-절연저항-썸네일

 

절연저항

 

: 먼저 절연저항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절연저항이란 절연물에 직류 전압을 가함으로써 흐르는 미소 전류를 전압과 전류의 비를 통해서 구한 저항을 절연 저항이라고 합니다.

V=IR이라는 식에서 보면 높은 전압을 가했을 때 미소 전류가 흐를 경우에는 높은 저항 값이 나오는데 그래서 그런지 보통 절연 저항의 단위는 MΩ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해당 절연저항 측정 시 흐르는 전류가 절연물의 표면을 흐르느냐 내부를 흐르느냐에 따라서 표면 절연 저항과 체적 절연 저항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저압 전로 절연 저항 기준

 

전로-절연저항-구분
전로-절연저항-구분

 

: KEC 개정 전에는 절연 저항의 기준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해당 규정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다가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용 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 간 및 전로와 대지 간의 절연 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 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값 이상이어야 한다.”

2)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에서 정전이 어려운 경우 등 절연 저항 측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누설전류를 1mA이하로 유지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대지 전압은 접지식 전로는 전선과 대지 간의 전압, 비접지식 전로는 전선 간의 전압을 말합니다.

KEC 개정 저압 전로 절연 저항 기준

 

KEC-전로-절연저항-구분
KEC-전로-절연저항-구분

 

: KEC 개정 저압 전로 절연 저항 기준을 개정된 전기설비기술기준 제52조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기사용 장소의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 간 및 전로와 대지 사이의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 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2) 다만, 전선 상호 간의 절연저항은 기계기구를 쉽게 분리가 곤란한 분기회로의 경우 기기 접속 전에 측정할 수 있다.

3) 또한, 측정 시 영향을 주거나 손상을 받을 수 있는 SPD 또는 기타 기기 등은 측정 전에 분리시켜야 하고, 부득이하게 분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시험 전압을 250V DC로 낮추어 측정할 수 있지만 절연저항 값은 1MΩ 이상이어야 한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220V, 380V 경우에는 500V 기준으로 간주하고 절연저항 값의 기준을 1.0MΩ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500V 초과된 전압은 KEC에서 저압의 범위가 교류(AC)의 전압이 1000V이므로 500V 초과하면서 1000V 이하의 전압에 대해서는 절연 저항이 1.0MΩ으로 기준을 잡아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KEC 개정 전 규정에 비해 상당히 높게 기준값이 수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LV와 PELV의 ELV가 말하는 의미는 Extra Low Voltage의 약어로 특별 저압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DC 500V 이하로 시험을 해야 하는 기기의 경우에 예외적으로 구분해서 시험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개정된 사항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폰이나, 특정 PLC 회로를 500V를 기준으로 시험을 할 경우에 해당 회로가 탈 수도 있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교류 50V, 직류 120V 이하로 되어 있으면 ELV 항목에 해당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ELV이면서 비 접지인 경우에는 SELV, 접지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PELV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추가 참고 사항 (SPD)

 

: 저압 회로에 SPD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SPD는 높은 전압이 걸릴수록 전기를 잘 통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높은 전압이 걸릴수록 전기가 잘 통하는 기기로는 피뢰기(LA), 써지 흡수기(SA), SPD 등이 있습니다.

저압 전로나 회로에 500V나 500V 이상의 전압을 걸게 되면 저압 회로에 연결되어 있는 SPD가 해당 전압을 방전시킬 수 있으면 이렇게 되면 제대로 절연저항 측정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대부분 SPD를 차단기 전단에 설치하여 분리가 용이하게 하여 절연 저항을 측정할 수 있게 설비를 구성한다고 합니다.

만약 SPD가 있는 회로에서 SPD를 분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250 [V]의 저 전압으로 시험해도 되지만 절연 저항은 1.0MΩ이 되어야 한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조하시면서 절연 저항 측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전기설비규정 KEC로 개정이 되면서 변경된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 사항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분석한 내용을 기재한 사항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리며 KEC 개정된 사항 잘 체크하셔서 전기 설비 구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