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카 장점 단점

이번 포스팅은 장기렌트카 장점 단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를 새로 사기에는 부담은 되지만 차가 필요하신 분들이 장기렌트카를 고려하시는데 장기렌트카 장점 단점 확인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장기렌트카

 

장기렌트카
장기렌트카-출처-canva

 

 

: 장기렌트카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는 소비자가 직접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고 장기로 차를 렌트해주는 회사와 자동차를 대여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계약을 하게 되면 매월 어느정도의 금액을 장기렌트회사에 지불을 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타입 그리고 색상 등도 차를 구매하는 것과 동일하게 선택이 가능하고 보험 또한 장기렌트회사에서 가입을 해주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장기렌트카와 차를 리스 부분에 대해서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차를 구매하지 않고 임대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와 리스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번호판의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에 경우 일반적인 렌트카처럼 하, 허, 호로 등록됩니다.그에 반면 리스는 자가용 번호판이 등록됩니다.

 그리도 또 따른 차이는 자동차 보험 및 각종 세금에 대한 차이입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월 렌트료에 보험과 세금이 다 포함되어 있으나, 리스는 추가적으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행거리 제한에 대한 차이입니다. 장기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지만, 리스는 주행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리스의 주행거리 제한은 연간 계약하는 부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리스시 자세히 협의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장기렌트카 장점

 

 : 그럼 이어서 장기렌트가 장점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장점으로는 대표적으로 초기 비용이 들지 않고 보험료에 대한 지불 편의 성 그리고 세금 절감 효과 등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렌트카의 장점 – 초기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

: 자동차를 구입을 하게 되면 차 값을 포함해서 취등록세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장기렌트는 월 렌트료에 자동차 보험 및 각종 세금이 부과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초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보험료의 경우에도 장기렌트시 비용에 다 포함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고려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참고 로 장기렌트는 보험 할증이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계약 시 꼭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2) 장기렌트카의 장점 – 세금 절감

: 장기렌트카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 법인 및 사업자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렌트료를 경비 처리하여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소득 규모가 클수록 절세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소득 규모에 따라 장기렌트카를 이용할지에 대하서는 여러가지 사항을 검토를 해보시고 진행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장기렌트카의 장점 – 지속적인 차량관리

: 가장 편리한 장점으로 지속적으로 차량을 관리해준다는 점입니다. 장기렌트카는 기본적인 차량 정비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여기에 정비 옵션을 추가하면 보다 자동차를 잘 몰라도 문제없이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순회점검 서비스는 정비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전문가 직접 와서 차량 정비를 해준다고 하니 업무로 인해 바쁘신 분들은 차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고 이용만 하시면 되니 좋습니다.

또한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면 원하시는 차량을 빨리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새차를 구매했을 때 보다 훨씬 빨리 받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차량이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4) 장기렌트카의 장점 – 자산으로 잡히지 않음

: 또 다른 장기렌트카의 장점으로는 자산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하게 되면 채무로 인식되기 때문에 신용도가 하락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출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임대주택의 거주하시는 분들은 자동차를 자산으로 잡혀서 이용하지 못하실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 정책에 지원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게 되면 자산 및 채무로 인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 이어서 장기렌트카 이용의 단점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장기렌트카 단점으로는 차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보험 경력 단절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럼 하나 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렌트카 단점 – 차량 변경 불가

: 장기렌트카의 치명적인 단점은 차량 변경이 불가는 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계약이 만료가 되면 변경이 가능하지만 초기 계약한 기간동안에는 차량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도에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려면 중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하니 이점 참조하시고 결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단 다른 소비자에게 승계하면 위약금이 없다고 합니다.

 

 2) 장기렌트카 단점 – 계약 조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 필요

: 단점이라고 보다는 꼭 하셔야하는 To Do List입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면서 자동차는 자신의 명의가 아니기 때문에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조항이 계약서에 적혀있을 테니까 이 부분은 꼭 검토해보시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장기렌트카 단점 – 인수 / 반납 사항 검토 필요

: 장기렌트카 계약에는 크기 인수, 반납, 인수 옵션형이 있습니다. 인수를 한다는 계약을 하게 되면 어차피 차가 고장나더라도 인수를 하는 사항이 차량 부품에 대한 교체가 크게 이뤄지지 않는데 반납의 경우에는 차량 부품을 원래로 돌려놔야 된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감가삼각을 하고 원래 상태로 돌려놔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꼭 장기렌트가 계약하실 때 꼼꼼히 따져보시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참고로 특수 차량의 경우에는 장기렌트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조 해서 장기렌트 이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 장기렌트카 단점 – 보험경력이 단절됨

: 자동차 보험금의 경우에는 매년 무사고나 사고가 미비할경우에는 계속적으로 할인이 됩니다. 이런 무사고나 장기간차량을 운행하시면서 보험금이 많이 할인됐을 경우에 장기렌트 계약을 하게 되면 자신의 보험 경력이 단절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혹시 자차와 장기렌트카 둘 사이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 중에 장기간 차량을 무사고로 운행 해신 분들은 자차를 구매하시는 게 훨씬 더 경제적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장기렌트카 장점 단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장기렌트카 검토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