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주의 사항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키로 차 문을 열었다면 요즘에는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있으면 버튼 형식으로 차문을 열 수가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서 기본적인 옵션 항목만 추가하더라도 이런 도어록 시스템이 제공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시동도 키가 아닌 버튼 형식으로 스마트키만 소지하고 있으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스마트키도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배터리가 없을 때에는 ”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라는 경보가 뜨게 되는데 이때 최대한 빨리 배터리를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관리
: 자동차 스마트키는 전자제품으로써 배터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정확한 구조까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우리가 많이 사용하시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같이 무선으로 차량과 통신을 하는 구조입니다.
즉 이렇게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전력이 있어야 하는데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게 되면 이런 전력을 공급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시동을 걸려고 하는데 ”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라는 경보음이 뜨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도어록 시스템을 채용한 차량일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없으면 차 문이 안 열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차문은 열리는데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시동이 안 걸릴 경우에는 스마트폰 밑 부분으로 시동 버튼을 눌러서 시동을 걸어보면 시동이 걸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즉 전압이 낮아 거리를 최대한 줄여서 통신을 하게 한 것입니다.
–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관리해야 하는 이유
- 도어락 시스템을 채용한 차량일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없으면 차 문이 안 열리는 현상이 발생
-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
- (추가 팁) 만약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시동이 안 걸릴 경우에는 스마트폰 밑 부분으로 시동 버튼을 눌러서 시동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중에 가장 간편한 방법은 해당 차량을 제조하는 회사의 서비스센터에 가서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를 하는 것입니다.
각 차량 제조사 서비스센터마다 공인비와 배터리 가격이 상이하게 적용이 되겠지만 대략 1만 원에서 2만 원 정도 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은 셀프로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스마트키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우리가 다이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CR2032 건전지를 대부분 채용합니다.
만약 CR2032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건전지를 사용한다면 해당 건전지 모델명이나 크기 그리고 전압을 확인하셔서 다이소나 문구점에 가셔서 문의를 하시면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실 겁니다.
즉 건전지는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셀프 교체하는 방법만 알면 서비스센터에서 지불해야 할 비용을 어느 정도는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셀프 교체방법 및 주의사항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중에 하나 인 셀프 교체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차량 기종과 제조사마다 약간 모양은 틀리겠지만 그래도 거의 비슷한 구주로 스마트키가 제조가 됩니다.
제가 설명 드리는 스마트키는 현대자동차 구매를 통해서 받은 스마트키인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1) 스마트키 상단 분리
: 일단 스마트키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경고음이 뜨거나 문은 열리는데 시동을 걸 때 잘 걸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배터리 교체를 고려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는 아래쪽에 있는 부분을 분리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키를 단면으로 해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래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2) 스마트키 단면적 분리
: 아래쪽을 분리를 하시면 홈이 왼쪽과 오른쪽이 보이실 겁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왼쪽을 사용하지만 어떤 분들은 오른쪽의 홈에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분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원하시는 부분을 이용하여서 약간 비틀어서 단면적을 분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너무 격하게 돌리시면 스마트키가 파손이 될 수 있으니 꼭 천천히 분리는 상황을 보고 단면적으로 분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건전지 교체 및 재결합
: 단면적으로 분리를 하시면 건전지가 설치가 되어 있는 부분을 보시게 됩니다. 제 것은 교체를 하고 닫기 전에 사진을 찍지 않아서 비슷한 기종으로 참조하시라고 샘플 사진 첨부드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배터리 타입은 대부분 CR2032 건전지를 많이 사용하기 이 부분은 참고하셔서 배터리 타입을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에너자이저와 듀라셀 건전지 중에 선택하시는 게 좋고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시려면 인터넷에서 해당 모델명만 검색을 하시면 여러 배터리 타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키 건전지 전압은 3V 용을 사용하니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배터리의 전압이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 후 동일한 스펙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CR2032 1 or 2 or 3V
- CR : 이산화망간 리튬
- 20 : 지름 20mm
- 32 : 두께 3.2mm
- 그 뒤에 나오는 것은 전압
교체가 완료가 되셨다면 다시 스마트키를 올바르게 놓고 눌러서 재결합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바로 차문을 열어본다든가 시동을 걸어본다든가의 테스트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 스마트키 배터리 전압이 낮습니다 “라는 경보 항목도 사라졌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혹시 배터리를 셀프로 교체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은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그냥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배터리르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주의 사항 대해서 설명 및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자동차 기술이 점점 발달은 하고 있고 공인비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런 사소한 작업 정도는 스스로 할 수 있게 저도 하나하나 공부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참고로 해당 부분은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하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니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