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유통기한 지난 린스 샴푸 활용 꿀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샴푸와 린스는 보통 유통기한이 3년입니다.
그런데 샴푸와 린스를 사용하시다 보면 대용량을 구매하시고 장기 출장이나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아 3년의 유통기한이 넘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유통기한 지난 린스 샴푸 활용 꿀팁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샴푸 린스 유통기한
일반적으로 샴푸와 린스는 제조년일을 기준으로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유통기한은 3년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 정말 많이 사용하는 샴푸, 린스를 구매할 때에는 가족들이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용량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용량 구매 시 1+1과 같은 행사 이벤트로 인해 잔여 샴푸와 린스를 오랜 기간 동안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본인도 모르게 3년이라는 유통기한이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유통기한이 넘은 샴푸와 린스를 사용을 하게 되면 세균이 번식하여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붉은 반점이 생기고, 탈모, 간지럼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샴푸 린스 유통기한
✔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제조연일 기준으로 3년
✔ 단 천연샴푸와 천연린스의 유통기한은 약 1년
샴푸 린스 보관방법
샴푸 린스 보관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모든 우리가 샴푸와 린스를 사용하는 장소가 바로 화장실이기 때문에 화장실에 구비를 해 놓고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사실 엄연히 말하면 화장실은 습도가 높기 때문에 녹농균 같은 유해세균이 발생해서 피부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있습니다.
그래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곳이 화장실 내부이기 때문에 이런 피부질환을 피하기 위해서는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서 수분기가 많을 경우에는 환풍기를 틀어서 화장실 내부를 빠르게 건조시켜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세재 및 섬유유연제
그럼 만약 의도치 않게 보관하고 계시거나 사용하시던 린스와 샴푸의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제가 알려 드리는 용도로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단 린스 샴푸는 세정력이 우수하기 세제와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린스는 옷감도 부드럽게 하고 향기도 추가할 수 있어 세탁 후 마지막 헹굼 시에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린스를 활용하여 섬유 유연제로 사용을 하실 때는 소량만 넣어 주시고 의류 변색이나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물에 린스를 풀어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청소 세재 및 얼룩 제거에 활용
1) 욕실 청소 및 변기 뚫는 효과
세정력이 우수하여 물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변기 물이 잘 내려가지 않을 경우에 샴푸를 넣고 20분 정도 방치하게 되면 변기가 뚫리는 효과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가죽 얼룩 제거 및 플라스틱 세척
마른 수건에 샴푸, 린스를 조금 짜서 잘 닦아주면 가죽의 얼룩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샴푸와 린스를 물에 풀어 해당 물에 머리빗과 플라스티 도구를 담가 놓으면 세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줄어든 스웨터 복구
빨리를 같이 하면서 스웨터를 건조기가 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실수로 스웨터를 건조기에 넣게 되면 스웨터가 줄어 들어 입을 수 없을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작은 세수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린스를 넣어준 뒤 2~3시간 정도 스웨터를 담가놓아 주시고 건조를 해주시면 원래 사이즈로 복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2~3시간 뒤에 건져내 탈수기로 돌리지 말고 대충 물기만 제거한 뒤 평평한 수건 위에 올려 부드럽게 당겨 모양을 잡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드라이 전용 제품 세탁물의 경우에는 세탁소에 많은 비용을 주고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린스를 활용하게 되면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되는 의류들을 손 쉽게 세탁이 가능합니다.
일단 해당 세탁물을 세수 대야나 해당 의류 사이즈에 맞는 대야 등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린스를 쭉 짜서 넣어서 잘 풀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물에 옷을 넣어 손으로 조물딱 조물딱 하면서 빨아 줍니다.
세탁이 완료가 되면 깨끗한 물로 헹굼을 하고 평평하게 눕혀 자연건조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자연건조를 하고 확인하시면서 구김과 줄어듦 없이 모직 및 실크와 같은 드라이클리닝 세탁물이 잘 세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경 세척 및 끈끈이 제거에 활용
뿐만 아니라 린스를 활용하면 안경알에 잘 지워지지 않는 자국들을 제거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잘 지워지지 않은 자국들이 있는 경우 린스를 수건에 조금 뭍혀서 안경알을 닦아 주면 아주 깨끗하게 닦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 사용하시면 안경에 습기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상이나 가구 등에 라벨 등이 부착되면서 생긴 접착제 끈끈이를 제거하는데도 린스가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접착제나 끈끈이가 있는 곳에 린스를 뿌려 흡수시키고 30초 정도 방치를 한 뒤 헝겊을 이용해 닦아내주면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염색 자국 제거
요즘 염색을 미용실에서 하게 되면 너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새치염색 같은 간단한 염색의 경우에는 집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염색을 하다 보면 피부에 염색 자국이 뭍게 되는데 물로 지우려고 하면 잘 안 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염색약이 묻은 피부에 소량의 린스를 올려 부드럽게 문질러주거나 수건 등에 소량 묻혀 천천히 닦아내 주시면 말끔히 염색 자국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유통기한 지난 린스 샴푸 활용 꿀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구매한 샴푸와 린스를 유통기한 안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유통기한을 경우에는 제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유통기한 지난 샴푸와 린스를 그냥 버리지 마시고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