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우리 아이 예상키 계산방법 (feat. 키 크게 하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자녀 분들이 건강하게 자라주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에 더불어 건강하면서 키도 컸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실 텐데 보통 자녀의 키는 유전적인 부분과 후천적인 면에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럼 우리 아이 예상키 계산방법 및 우리 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 키 성장에 미치는 요인
많은 분들이 부모의 키가 크면 아이들이 키가 크다고 생각을 하시고, 그렇게 들어왔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키가 크면 평균적으로 자녀도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영양소 공급 및 잠을 자는 시간 등으로 인해 부모의 키가 작더라도 후천적으로 큰 키를 갖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즉 우리 아이 키 성장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및 환경적인 요인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1) 유전적인 요인
“키는 유전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이도 그런 것이 엄마, 아빠 중 키가 큰 분이 계신 경우 아이들도 키가 큰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평균적으로 아이들의 키가 큰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100% 적용이 되는 게 아니고 부모의 키가 크더라도 부모의 형제들의 키가 크지 않는다면 부모의 키는 작은 유전자에서 예외적으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컷을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빠와 엄마 둘 중에 한 명만 크더라도 아이가 키가 큰 부모의 영향을 받거나 키가 작은 부모의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아이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후천적이고 환경적인 요인도 적용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반대로 엄마, 아빠가 키가 작은데 아이의 키가 큰 경우도 있으니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키를 크는데 도와주는 영양분을 잘 섭취하고 잠을 규칙적으로 충분하게 잔다면 키 크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후천적인 요인 및 환경적인 요인
위에서 잠깐 설명드린 대로 부모의 키의 영향 즉,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이 크지만 그 외의 다른 요인들로도 우리 아이의 키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 키 성장에 영향을 주는 후천적인 요인 및 환경적인 요인
✔음식 섭취
✔수면
✔운동
✔수면
✔비만 예방
대표적인 후천적인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음식 섭취, 수면, 운동, 수면 등이 있으며 아이가 소아비만인 경우 아이의 키 성장에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부모가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 예상키 계산 방법
그럼 다음으로 우리아이 예상키 계산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 예상키 계산법은 부모님 평균 키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아이 예상키 계산 방법
✔ 남자 아이 : (아버지 키 + 어머니 키 + 13cm) /2 (오차±5cm)
✔ 여자 아이 : (아버지 키 + 어머니 키 – 13cm) /2 (오차±5cm)
일단 남자 아이의 경우에는 어머니의 키에 13㎝를 더한 뒤 아버지의 키를 더한 후 2로 나누면 됩니다.
그리고 여자 아이는 아버지의 키에서 13㎝를 뺀 뒤 어머니의 키를 더하고 다시 2로 나누면 됩니다.
아래 예상키 검사 계산기를 이용하면 더 쉽게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계산 방법과 더불어 현재 신체 상태를 정밀 검사하여 과학적으로 예상키를 구하는 방법으로 성장 유형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 성장 유형검사(성장정밀검사)” 로 유전과 아이의 체력 상황, 현재 습관 등을 고려해 점검하는 검사이며 단순한 계산보다는 병원 및 관련 센터를 방문하셔서 정밀 검사를 통해서 우리 아이 예상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세 이전의 아이는 연 23~27cm, 1~2세 아이는 연 10~14cm, 3~5세 아이는 연 6~7cm 속도로 자라다가 사춘기부터 4년 정도 2차 성장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2차 성장기 초반 2년간은 급속 성장기로 연 7~8cm (최대 8~10cm) 속도로 자라며 후반 2년간은 감속 성장기로 4~5cm 정도 자라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추가적으로 우리 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의 경우에는 이미 부모가 어떻게 바꿀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환경적인 요인을 개선하여 우리 아이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성장환경 조건과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 우리 아이의 생활습관 중 키 성장에 방해되는 요소는 없는지 점검하시는 걸 가장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1) 규칙적인 운동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조깅, 걷기, 수영, 농구 등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이 키 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
✔ 팔다리와 온몸을 쭉쭉 뻗을 수 있는 운동
✔ 조깅
✔ 걷기
✔ 수영
✔ 농구
✔ 철봉 매달리기
특히 성장판을 늘려주는데 “철봉 매달리기” 가 정말 도움이 되는데 발끝은 바닥에 대고, 몸만 가볍게 철봉에 매달리는데 10초~30초간 매달렸다, 쉬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하루 10분 정도 하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운동하는 과정에서 몸에 통증을 느끼거나 허리에 통증이 생기면 즉시 멈추고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운동이 키 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데 대표적으로 키 크는 데 피해야 하는 운동으로는마라톤, 기계체조, 씨름, 레슬링, 유도 등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고 관절에 과도한 압박을 가져오는 운동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식습관 관리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식습관 관리도 필요한데 위에서 잠깐 말씀드린 대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식습관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비만한 청소년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는 2차 성징을 앞당겨 성장판이 일찍 닫히도록 해 키 성장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만을 예방을 위해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무기질,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우유, 주스를 먹도록 부모님들이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일부 영양소를 과도하게 섭취하기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칼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성장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하루 2컵 이상의 우유와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자.
3) 일찍 자고 충분한 숙면
사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충분한 숙면이 키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성인인 저도 숙면을 하게 되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도 적게 받을 수 있으며 다음 날 일의 효율도 올라가게 됩니다.
수면은 키 성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성장호르몬” 을 왕성하게 분비하게 도와주며 하루 중 잠을 자는 동안 가장 많은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시간적으로는 10시부터 2시 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키 크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노는 시간이 부족해서 늦게 자는 것은 키 크는 것뿐만 아니라 몸의 컨디션을 안 좋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부모님들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4) 스트레스 줄이고 즐겁게 생활하기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소화, 흡수 기관에 장애가 발생하여 음식물의 소화,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맥박도 빨라지며, 혈압이 상승하는 등 신체 전반에 걸쳐서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 분비기관을 관장하는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키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글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결론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 예상키 계산방법 (feat. 키 크게 하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항상 어떤 행동을 할 때에는 적절한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이의 키가 크는 기간은 성인이 되기 전에 생각을 한다면 해당 기간 동안에는 아이 키가 최대한 클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도와주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