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효능 부작용 복용법

이번 포스팅은 오메가 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3은 국민 영양제로 알려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를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오메가 3 설명 및 효능

 

연어
연어-출처-canva

 

: 일단 오메가 3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3은 알파 리놀렌산, DHA, EPA 같은 여러 종류의 불포화지방산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오메가 3은 혈액 응고를 막는 기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심혈관질환, 중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불필요한 염증들을 억제해주며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소장의 염증,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국민 영양제로 유명합니다.

옛날에는 호주에 간 사람들에게 오메가 3을 사달라고 요청할 정도로 귀했지만 현재는 많은 건강기능 제품 판매처에서 수입이나 자체 제조를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가 가지고 있는 DHA는 뇌로 직접 들어가는 몇 안 되는 영양소 중 하나로 기억력과 학습력을 높여주고 아이들의 뇌 발달에 도움을 주며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시력 유지 및 간 기능 개선 도움

 

 또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간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EPA는 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훨씬 강력하게 낮춰주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액 점도도 낮춰준다고 하니 해당 사항에 대해서 염려를 가지고 계신다면 섭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현관 질환 예방

일단 오메가 3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관 질환 예방을 들 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대한 효능을 발견한 배경은 에스키모인들의 혈관 건강에서 단서를 찾았다고 합니다.

 에스키모인들이  심혈관 질환 발병이 낮은 것으로부터 유추하여 발견한 영양제가 바로 오메가3라고 합니다.

 에스키모인은 지방 섭취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심혈관 질환 발병이 낮은 것을 발견하였고, 그 근거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에스키모인이 자주 먹는 연어와 고래고기에 오메가 3 지방산이 많고 이를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찾아낸 것입니다.

 

등푸른-생선-음식
등푸른-생선-음식-출처-canva

 

– 오메가 3 지방산은 체내 염증 유발을 억제하고 혈액 응고 정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지방산은 체내 염증 유발을 억제하고 혈액 응고 정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라고 합니다.

또한 이 오메가 3은 고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혈액 응고 방지의 효과도 있어 여러 연령층에서 믿고 먹는 영양제 중에 하나입니다.

 

 

오메가3 부작용

 

: 위에서 설명드린 오메가 3에 대한 설명 및 효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즉 아무리 좋은 영양제나 맛있는 음식이어도, 자신의 체질에 맞게 드셔야 합니다.

  오메가3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건강기능 제품 업체에서는 해당 오메가 3의 영양제는 화학용매 헥산을 사용하지 않는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 3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물론 검사를 받고 안전하다고 하지만, 몇몇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극심한 어지러움, 피부, 누, 잇몸 등에 출혈 발생을 들 수 있습니다.

심하면, 알레르기 반응, 간독성 신호(황달, 콜라색 소변), 극심한 위장 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염두에 두시고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섭취를 중지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 면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즉 자신의 체질과 몸 상태를 체크해보시고 오메가 3를 복용하시고 몸에 좋다고 해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셔야 합니다.

오메가 3은 대부분 건강기능 제품을 통해서 섭취하실 거라고 생각하며 각 제품에는 1일 섭취량이 자세히 잘 적어 있습니다. 이 부분 참조해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오메가 3 부작용 및 체크 사항

  • 오메가 3의 영양제는 화학용매 헥산을 사용하지 않는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 3 사용
  •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 3가 몸에 맞지 않으시는 분들은 부작용으로는 극심한 어지러움, 피부, 누, 잇몸 등에 출혈 발생 가능
  •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가능

 

 

오메가 3 복용법 및 복용 시간

 

: 그럼 오메가 3의 복용법과 오메가 3 복용 시간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식전보다는 식후에 오메가 3을 드시라고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낮보다는 밤에 오메가 3을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식까지에 위산이 평소보다 많이 생성되어 오메가 3을 복용하면 흡수가 더 잘 된다고 해서 잠자기 전에 먹고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일일 권장량으로는 2g에서 4g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3g 정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평소에 위장이 불편하고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2g 정도만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 3 과다 섭취 시 부작용으로 트림, 소화불량, 설사와 같은 경미한 증상을 보일 수도 있고,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다 복용은 자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혈액 응고와 관련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꼭 섭취 전에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대부분 제약회사에서 판매하는 오메라 3은 대부분 캡슐 형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이 캡슐의 농도에 따라 하루에 몇 개를 먹어야 하는지 제품 표면에 잘 적혀있습니다.

구매한 오메가 3에 1일 섭취량에 따라 드시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드시다가 과도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이 발생하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라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오메가 3 효능 부작용 복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국민 영양제로 유명한 오메가 3, 잘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