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이번 포스팅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은 심장의 움직임이 규칙적이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발생하고 뛰는 것을 말하며, 정상적인 심장 활동이 아닌 것을 얘기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심장이-두근거리는-증상
심장이-두근거리는-증상-출처-canva

 

: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내용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의학 자문이나 상담을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1) 비정상적인 심장 활동

: 운동을 하거나 야외 활동을 함으로써 심장 활동으로 인해 두근거리는 현상이 아니고 다른 요인으로 인해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즉 심장의 움직임이 규칙적이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발생하고 뛰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심장이 지나치게 빨리 뛰는 것을 빈맥이라고 하며 느리게 뛰는 것을 서맥이라고 합니다.

 심장 내부에는 전기회로가 존재하는데 이를 통해 전기가 흐르게 되면서 규칙적으로 심장을 뛰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순차적인 박동 즉 전기흐름이 꺠지게되면 정상적으로 심장박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2)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과 더불어 다른 증상까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급작스럽게 두근거리며 급작스럽게 종료되는 양상의 두근거림 증상
  • 가슴통증, 속 쓰림, 어깨 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저체온 증상
  • 심장이 빨리 뛰고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증상
  • 갑자기 불안해지며 공포스러운 느낌이 들면서 심장이 빨리 뛰기 시작하는 증상

 

 

심장 두근거림 원인

 

: 위에서 설명 드린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1) 심장 두근거림 원인 – 카페인과 스트레스

: 심장 두근거림 원인 중에 하나는 카페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카페인 중독이신 분들은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커피뿐만 카페인이 많은 음료나 식품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을 많이 먹게 되면 심장박동수가 정상인보다 빨라지게 되며 혈관이 오그라들거나 여러 심혈관계 반응들을 나타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즉 귀찮으시겠지만 카페인 함유량도 체크해서 적정량만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심장 두근거림 원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의 교감신경을 많이 항진시키게 되어 심장박동수와 혈압이 덩달아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스트레스 받는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방어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만약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오랫동안 이런 일이 반복이 된다면 건강에 안 좋다고 합니다.

 만병의 원인이 스트레스라는 애기도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 관리를 꼭 하셔야 합니다.

 

 

2) 심장 두근거림 원인 – 공항장애 및 부정맥 

: 심장 두근거림 원인 중에 하나는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 심장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지속적으로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환자분들은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며 불안감 때문에 두근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은 공황장애는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닌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을 통해서 이환자가 공황장애가 맞는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부정맥도 심장 두근거림 원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부정맥의 가장 흔한 원인은 조기수축인데, 이는 정상적인 심장박동보다 빨리 심장이 뛰는 것을 말하며 가끔 심장이 멈추는듯한 느낌과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어도 심전도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만약 심실 조기수축이라면 약물로 치료를 해도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며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협심증도 심장 두근거림 원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공급이 모자라서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심장에 피를 운반하는 관상동맥 부위가 동맥경화로 통로가 좁아져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전조 증상으로는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심장 두근 거림 증상 예방을 포함해서 평소에 건강관리를 위해서 시간을 할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