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마당

실리콘웍스 주가 전망 기업 분석

by 『★√★』 2021. 6. 22.

이번 포스팅은 실리콘웍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관련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실리콘웍스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을 하고 있으면 주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며, 중국 디스플레이 회사에도 디스플레이 주요 부품인 DDI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실리콘웍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 우선 실리콘웍스 기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리콘웍스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LG그룹은 67개의 국내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실리콘웍스의 주 사업으로는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인 System IC(패널구동 IC) 제품을 디스플레이 제조기업인 LG디스플레이과 같은 기업에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패널 및 세트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OLED/ P-OLED 등 프리미엄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면 2021년 1월을 기점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TV 수요가 늘어나고, LG디스플레이가 OLED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더불어 같이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실리콘웍스에 대해서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1년 2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대폭 상회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리콘웍스 2분기 예상 매출액은 4,193 억원, 영업이익은 625 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 매출액 3,838 억 원, 영업이익 502 억 원을 대폭 상회할 전망이라고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대형 패널용 DDI 를 생산하는 8” Foundry Capa. 는 290K/월 수준에서 전용 장비의 단종 문제로 증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Tight 한 수급이 장기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계속적으로 수요로 인해 매출이나 영업이익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 지난해 하반기부터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DDI는 없어서 못 파는 상황이다 보니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적으로 늘어나면 늘어났지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DDI 물량 확보를 위한 가격 인상이 예상됩니다. 즉 물량 확보를 위해서 타 회사보다 높은 가격을 해당 제품을 산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실리콘웍스의 주력 제품군인 중대형 DDI 가격은 1분기 비해 2분기에는 약 10%가량 인상된 상태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요 급증

 

: 현재 코로나 COVID-19 백신 접종률 상승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본격활 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새로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내용을 보면 21년 7월부터는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외부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  그리고 사적모임 인원 제한에서도 제외되는 인센티브를 제공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를 적용하여 마스크를 쓰는 것 외에는 제한이 없는 수준입니다.

 

 이처럼 외부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8” Foundry 수급은 내년 상반기까지도 계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익을 상승시켜주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판단하 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DDI 가격 하락에 대한 가능은 낮은 수준입니다.

 

 

계속 상승세인 OLED 시장 

 

: LCD 패널 가격 하락으로 인해 LG디스플레이를 물론 국내 디스플레이 업종들이 업황이 안 좋아지고 적자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에서 생산하는 LCD 패널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서 LCD 가격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  그와 더불어 성능면에서는 OLED가 훨씬 좋기 때문에 LCD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게 되는 실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TV 수요가 급증하면서 OLED의 패널 판매가 늘어났습니다.

 

 이런 시장의 흐름이 2022 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현재 시장 내 IT, TV 패널/세트 재고 수준이 상당히 낮아 연말 성수기를 앞둔 세트 업체들의 패널 수요는 올해 하반기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주 고객처인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출하량도 연간 810 만대 수준까지 매 분기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높은 OLED TV 향 DDI 매출 비중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이와 더불어 21년 하반기 iPhone 신제품 출시 효과에 따른 Mobile 용 DDI 출하량 증가가 뚜렷한 실적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LG 디스플레이의 아이폰 디스플레이 공급 수주는 실리콘웍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2022 년에도 전세계 OLED 부품 수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실리콘웍스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IT 업종 내 비대면 수요 둔화에 따른 실적 Peak-out 우려의 시각이 존재하나 실리콘웍스는 계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유지가 되거나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생산량 확대뿐만 아니라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OLED 패널 수요 증가세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DDI의 공급 부족 상황에서 스마트폰 LCD 용 DDI 공급 부족이 가장 심각한 수준입니다.

 

▼  이로 인해 주로 LCD 패널을 채택해오던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빠르게 OLED 패널 채택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중소형 OLED 패널 생산량 증가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BOE, CSOT 등 중국 패널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한 점이 매출과 영업이익 상승에 장점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실리콘웍스의 목표주가로는 하이투자증권에서, 170,000원, 신한금융투자에서는 120,000원 그리고 유진투자증권에서는 130,000원으로 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 투자 의견은 Buy이며 현재 주가가 110,100원인 것을 감안하면, 10%에서 많게는 20% 넘게 오를 것으로 증권사에서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실리콘웍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관련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대기업의 장점은 돈의 유동성과 관계사와의 협업이지만 이런 부품회사의 경우에는 여러 대형 기업들과 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속적인 디스플레이 수요 급증으로 인해 실리콘웍스 주가는 계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제 포스팅은 주식 공부하시는데 참조만 하시고, 모든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 인지하시고 투자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다른 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