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정의 원인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 분석을 하는 매체를 통해서 월가의 영향력 있는 분들이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은 물가는 높고, 경기는 좋지 않는 상황으로 인플레이션과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정의 원인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먼저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두 가지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은 경기침체 혹은 불경기라고 해석되는 스태그네이션 (Stagnation)이라는 단어와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 (Inflation)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정의
✔ 두 가지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합성어
– 경기침체 혹은 불경기라고 해석되는 스태그네이션 (Stagnation)이라는 단어
–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 (Inflation)이라는 단어
✔ 물가는 높은데 경기는 침체 국면에 있는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말
즉, 물가는 높은데 경기는 침체 국면에 있는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경기가 침체가 되게 되면 기업들은 투자를 자제하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가 축소되게 되면 투자로 인해 발행할 수 있는 고용 인력도 축소가 되고 자연스럽게 인력감축 등을 통한 실업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업률, 즉 월급을 못 받는 상황이 발생하다보니까 각 가정에서는 소비력이 감소하게 되고 소비를 하기보단 저축을 선택하게 됨으로써 수요가 감소하게 됩니다.
수요 감소가 일어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자연스러운 경제적 흐름과 반대로 경제 생황이 좋지 않고 경기침체인데도 불구하고 물가는 상승하는 현상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원인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스태그플레이션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을 경제학자들은 2가지로 설명을 하는데, 그건 바로 유가상승과 무분별한 통화량 증가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
✔ 유가 및 자원 가격 상승
✔ 무분별한 통화량 증가
1) 유가 및 자원 가격 상승
첫 번째는 급격한 유가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경제상황은 좋지 않지만, 중동 정세 불안으로 인해 WTI와 브렌트유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미국의 CPI, PMI 지수가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유가뿐만 아니라 각 산업군에 필요한 자원 가격 상승으로 인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원 및 유가상승이 일어나게 되면 산업 부분에서 공장을 가동하는데 드는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생산비용은 늘어나고, 자연히 미국 PMI 지수가 높아지고 이로 인한 영향이 CPI까지 영향을 주게 되어 물가가 상승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유가 상승 됩니다. 이는 경기 호황에 따른 물가 상승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성장을 더욱 더디게 만들고 소비자의 소비력을 더욱 감소시키는 문제로 이어집니다.
2) 무분별한 통화량 증가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는 두 번째 원인으로는 통화량 증가가 있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경기 침체 상황에서는 해당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경 기부책을 펼쳐 통화량을 빠르게 늘리게 됩니다.
이런 정책이 잘 적용이 되면 경기침체에 벗어나게 되고 자연스럽게 시장에 풀린 돈을 회수하면서 물가도 안정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해당 정책이 실패하게 되면 화폐가치는 하락하고 물가는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와 더불어 경기침체까지 개선이 되지 못하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과거 사례
1) 2011년 대한민국 경제 침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한 과거 사례 중 하나는 바로 2011년에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경제 침체입니다.
대한민국은 급격한 속도로 경제 성장을 하였고 그 성장률을 계속적으로 유지해 왔지만, 2008년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대한민국이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였다는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즉 물가상승률에 비해 경제성장률이 낮을 거라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거라는 보고서였습니다.
실제로 2011년 후반 대한민국은 경제성장률이 3%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물가상승률은 4% 이상을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경기를 회복하기 위해 성장 위주의 정책을 펼쳤고, 이로 인해 물가가 상승했으나 금리인상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여러 국가의 환율 정책과 맞물려서 금리인상을 진행해야 했기에, 이런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이라고 말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2) 1970년대 석유 파동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한 과거 사료 중 또 다른 하나는 바로 1970년대 석유 파동, 오일 쇼크 사건입니다.
1970년대 석유 파동이라고 불리는 오일 쇼크 사건이 있었는데, 이 오일 쇼크는 1950년대부터 이어지던 자본주의의 황금기를 마무리짓게 된 큰 사건이었다고 합니다.
오일 쇼크의 발생 원인은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시리아 등 산유국들의 모임인 OPEC가 석유 생산을 줄임과 동시에 가격을 인상하여 전 세계 경제를 압박한 사건이었다고 합니다.
이 오일 쇼크로 인해 당시 유가는 4달 만에 무려 4배가 올랐고, 이렇게 유가가 급격하게 오르다 보니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또한 급격하게 상승했고 수많은 기업들이 파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이 파산하면서 다수의 실직자가 발생했지만 물가는 계속 상승하여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추가 체크 사항
: 스태그플레이션을 시장에서 많이 우려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경기 침체, 경제가 안 좋게 되면 국가에서는 경기 부양을 위한 정책을 펼치게 되고 이로 인해 시장에 돈이 풀리면서 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물가로 인해 산업군이나 소비자군에 많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을 동시에 펼치게 되면서 경기침체와 고물가 현상이 오래 지속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관련 글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정의 원인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경기침체와 물가라는 2가지 지표는 주식을 공부하는데 정말 주요한 사항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현재의 시장현상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장 지표도 같이 공부하셔서 주식 분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이라 참고만 하시고 모든 투자 결정은 본인이 스스로 책임지고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