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로는 대표적으로, 영양 상태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외부적인 요인인 손톱 케어, 네 이 아트 등으로 인해 손톱 건강에 악영향을 줘서 손톱이 잘 부러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차

손톱

 

손톱
손톱-출처-canva

 

: 먼저 손톱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은 손가락의 등쪽 말단 부위에 붙어 있는 반투명의 단단한 판 구조물입니다.

경질 케라틴을 함유하는 각질화된 죽은 세포가 빽빽하게 모인 것으로 손가락의 보호 기능과 물건을 집는 등 손가락의 기능 수행에 도움을 주는 부분입니다.

 이 손톱은 손가락의 등쪽면에 약간 휘어지며 자리 잡고 있는 단단한 케라틴을 함유하며 핵이나 세포 소기관이 없고 각질화된 죽은 세포가 빽빽하게 모인 것이라고 합니다.

 손톱은 손톱 몸통, 손톱 바닥, 손톱 뿌리, 손톱 바탕질, 손톱 위허물, 손톱 아래 허물, 손톱 초승달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셔서 손톱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 그럼 이어서 손톱이 잘 부르지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손톱이 한번 부러진다면, 그 손톱이 자라도 계속 부러진다고 합니다.

또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수도 있고, 손톱이 자주 갈라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처럼, 한번 손톱 관리를 잘 못 하시면 계속적으로 고질병처럼 손톱 건강이 계속 안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실제적으로 왜 손톱이 잘 부러지는지에 대한 이유를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 영양상태 부족 및 과도한 네일아트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로는 영양상태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할 경우 손톱이 잘 부러질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또는 철분의 결핍현상시 손톱이 약해져 자주 부러지게 된다고 합니다.

 달걀, 소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면 손톱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의 손톱이 영양이 부족한 거 같다고 느끼신다면 단백질을 섭취를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로는 과도한 네 이 아트가 그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네일아트를 자주 받는 분들은 네일아트를  습관처럼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계속적으로 과도하게 네일아트를 지속하다 보면 손톱이 약화하게 된다고 합니다.

 손톱이 약하게 되면 쉽게 부러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매니큐어 성분이 손톱의 영양을 못주며, 계속 지우고 다시하다보면 아무래도 영양을 계속 못 받기 때문에 손톱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 잘못된 습관 및 수분이 부족한 경우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로는 잘못된 습관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톱을 물어 뜯거나 너무 바짝 손톱을 자르게 되면 손톱구조 변형이 일어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손톱이 잘 부러지게 된다고 합니다.

 즉 나쁜 습관으로 인해 손톱에 자극을 주게 되고 그 자극으로 인해 손톱이 잘 부러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 참조해서 손톱을 상하는 습관을 바로 없애긴 힘들겠지만 가능하면 없애려고 노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수분이 부족하면 손톱이 잘 부러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이 건조할경우 우리의 피부와 마찬가지로 손톱 또한 푸석푸석 해진다고 합니다. 손톱이 푸석푸석해지면, 손톱이 더 잘 부러지는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의 손이나 손톱에 수분이 부족하다가 느끼신다면 보습의 신경을 쓰고, 물을 자주 마셔주며,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주어야 합니다.

 

 3)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 체내 내분비 이상 현상 및 물리적인 충격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는 체내 내분지 이상 현상이 이유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내분비 이상을 유발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 빈혈, 저체온증, 고혈압 등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세포가 제대로 활동하지 않을 때 손발톱이 쉽게 부러진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고 몸 관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손톱이 잘 부러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의 경우에는 항상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부분과 접촉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크고 작은 접촉으로 마찰이 생겨 자극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인지하시고 손톱이 잘 부러지는 분이라면 물리적인 충격도 조심해서 생활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 무리한 다이어트 및 여성의 갱년기

: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로는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손톱에도 영양분이 가지 않아 손톱이 잘 부러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너무 과도한 식단 조절보다는 영양분을 많이 섭취하여 손톱이 안 부러지게 관리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신체 내적 영양뿐 아니라 외적인 변화, 즉 탈모가 발생할수 있으니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이라고 하니 이 점 참조하시고 다이어트를 너무 무리하게 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여성의 갱년기로 인해 손톱이 잘 부러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는 케라틴의 양이 줄어들어 손톱이 잘 부러지며, 갈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보다 많은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을 섭취해주시면 많이 완화된다고 하니 이 점 참조하셔서 손톱 관리 갱년기 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손톱 건강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