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 신청방법 정리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 신청방법 정리 내용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 진작을 위해서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으로써 증가 소비분에 대한 캐시백 제도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썸네일
상생-소비지원금-썸네일

 

상생 소비지원금

 

: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와 신청 방법 설명에 앞서 상생 소비 지원금이란 어떤 건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블로그 내용은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해서 기술하는 내용이니 만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내용은 참조만 하시고 자세하 사항은 거주지 기준으로 가까운 공공기관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항상 모든 정보에 대해서 한 번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비 진작을 위해서 추진하는 정책으로 지원 방식으로는 2분기 (4월 ~ 6월)의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증가 시 초과분에 대해서 10% 캐시백을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최대 10만 원까지 지급한다고 합니다.

 

 

 해당되는 월별 실적은 2021년 10월과 11월입니다. 즉 자격이 된다면 총 20만 원의 캐시백을 지급 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대상자는 소득과 별개로 지난 2분기(4월 ~ 6월) 기간 동안 신용카드 체크카드 실정이 있는 성인의 경우에는 모두가 신청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소비 실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2021년 10월, 11월에 소비한 금액이 해당 금액보다 작은 경우에는 지급 다는 캐시백은 없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 사용처

 

: 위에서 설명드린 상생 소비 지원금 정책에서 시행하는 캐시백 지급은 얼마나 소비를 했는지에 따라 지급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상소비지원금 정책에서 실적으로 인정해주는 소비를 해주셔 실적으로 인정 받아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상생 소비 지원금 실적 제외 업종에서 소비를 하시면 실적으로 인정이 안된다고 합니다.

즉 실적을 올리기 위한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를 정확하게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실적 인정하는 업종은 국민지원금, 재난지원금 사용처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적 제외 업종의 경우에는 대형마트, 백화점, 복합쇼핑몰과 같이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사업체가 아닌 대기업이 운영하는 사업체의 경우에는 상생 소비지원금 실적 사용처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실적 제외 업종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매장 방문 전이나 방문 시 꼭 문의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창고형 매장 포함이며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기 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 대형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아웃렛 포함, 대형마드와 동일하게 자기 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 복합 쇼핑몰 / 면세점

– 대형 전자전문판매점 : 하이마트, 일렉트로 마트, 애플 판매 전문점, 삼성 디지털플라자, 전자랜드, 엘지베스트샵

– 대형 종합 온라인몰 : 옥션, 11번가, 위메트, 인터파크 등

– 홈쇼핑 : 공영 홈쇼핑 제외

– 유흥업종 /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 전문매장 등 비소비성 지출 (연회비, 세금, 상품권 등)

 

 

 위에 설명드린 업종 말고도 상생 소비 지원금 실적 제외 업종이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사용하시기 전에 문의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 업종 말고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조회는 상생 소비지원금 홈페이지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생 소비지원금 홈페이지 바로 가기 <<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린 것 처럼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이 되면 캐시백을 받게 됩니다. 물론 쓴 금액에 대해서 10%  캐시백이기 때문에 수령받는 금액은 사람마다 틀릴 수 있습니다. 물론 지원한도는 월별 10만원이 한도입니다.

 캐시백은 저희가 재난지원금처럼 수령 받는 금액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사용 전에 상생 소비 지원금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상생소비지원금 사용 방법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 신청 방법

 

: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상생 소비 지원금에 대한 캐시백을 지급받으려면 2분기 월평균 지출보다 10월과 11월 소비 실적이 높아야 합니다.

 2분기 월평균 지출의 3% 이상이여 하기 때문에 3% 이상의 소비 실적에 10%를 캐시백으로 지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11월 15일 날 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 때 카드사를 하나 선정하셔서 그 카드사를 통해서 적립금을 받으시면 된다고 합니다.

 11월의 캐시백의 경우에는 12월 15일에 지원금이 지급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받은 캐시백 역시 위에 알려드렸던 상생 소비 지원금 사용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금 형태로 출금은 불가능하며 캐시백 형태라고 합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 신청 기간으로는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10월, 11월 모두 혜택을 보실려면, 10월달에 신청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상생소비 지원금 신청 첫 주인 10월 첫 째주에는 5부제를 시행해서 한꺼번에 신청하는 상황을 대비한다고 합니다. 10월 2번째 주 부터는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하니 이것 저것 신경쓰시기 싫은 분들은 10월 2번째 주부터 신청하시면 됩니다.

  • 10월 1일 : 생년월인 끝자리 1, 6
  • 10월 2일 : 생년월인 끝자리 2, 7
  • 10월 3일 : 생년월인 끝자리 3, 8
  • 10월 4일 : 생년월인 끝자리 4, 9
  • 10월 5일 : 생년월인 끝자리 5, 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