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현상

이번 포스팅은 마그네슘 부족현상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인데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밑 떨림 증상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 그럼 우선 마그네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자체적으로 검토해서 작성한 글이라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의학 관련 된 사항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통해 알아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마그네슘은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이자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제, 천연 진정제라고 부르기도 할 정도로 정말 몸에 필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간혹 몸살이나 감기 아니면 만성 피로로 인해 몸이 너무 안 좋아서 병원에 방문해서 링겔을 맞게 되면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 링겔이 더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그 만큼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정말 필요한 영양소이고 해당 영양소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라고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흥분된 감정을 가라앉히고 근육 수축, 이완을 돕는 작용을 하는데 탄수화물 대사에 보조인자로 관여한다고 합니다.

세포 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니 마그네슘 섭취에 대해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은 뼈, DNA, RNA, 체액, 근육의 단백질 합성 등 3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화학 작용에 관련되어 있는데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필수 미네랄이 이 바로 마그네슘입니다.

 더불어 마그네슘은 칼슘, 비타민 D와 연관 관계가 있는데, 세포 내 칼슘 양이 많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마그네슘은 칼슘이 세포 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칼슘 침착을 억제하여 신장 결적이나 석회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우리 몸에 정말 필요한 요소입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부족현상
마그네슘-부족현상-출처-canva

 

:  위에서 설명 드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생기는 마그네슘 부족현상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생기는 증상으로는 눈 떨림이라고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근육경련도 일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1) 마그네슘 부족 현상 – 우울증 및 불면증

: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우울증을 경험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는 애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로 인해 과도하게 배출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과도하게 배출이 된다는 것은 몸에 필요한 마그네슘이 배출이 됨으로써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불안증세까지 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가 알고 있는 우울증, 불안증, 초조함, 집중력 저하 등으로 표현이 될 수 있습ㄴ디ㅏ.

뿐만 아니라 불면증도 마그네슘 부족현상의 하나라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근육이 경직이 발생하여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함으로써 불면증이 해소가 될 수 있으므로, 불면증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마그네슘 섭취를 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2) 마그네슘 부족 현상 – 두통, 편두통 및 눈밑 떨림현상

: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두통이나 편두통이 발생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미국 국립보건원은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못하면 신체 신경 전달과 혈액 세포 수축을 방해하며, 이로 인해 두통 유발 요인이 나타난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은 천연 신경 안정제라 불릴 정도로 신경이나 근육 세포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눈 떨림 현상이 발생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하면 눈꺼풀 떨림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섭취는 갱년기 손, 발 저림, 불면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고 생리 전 증후군을 완하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몸에서 신경 조직을 이완하여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해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감정 기복, 우울, 자궁 근육 경련으로 통증 같은 생리 전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참조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마그네슘 부족 현상 – 골다공증 및 고혈압

: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골다공증과 고혈압을 들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그네슘이 혈액 속 칼슘을 뼈로 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 없이 칼슘만 섭취한다면, 혈액 속 칼슘은 그대로 배출되거나, 남아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고혈압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고혈압 증상을 가지고 계셨다면 그 증상이 더 악화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이완보다는 수축하는 힘이 커져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심해지면 고혈압 합병증인 여러 심장질환의 위험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로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는 항목으로 커피, 술이 있다고 합니다. 커피와 술을 줄임으로써 마그네슘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