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신청절차 정리

 이번에 작성할 포스팅은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신청절차 정리 내용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양원을 입소하기 위해서는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업데이트 : 2023.07.08]

노인장기요양등급-신청방법-썸네일
노인장기요양등급-신청방법-썸네일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장기요양인정점수에 따라 부여받는 등급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장기요양인정점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이 신청자의 자택을 방문하여 조사를 통해서 산정한다고 합니다.

 직원이 자택을 방문해서 판정한 자료를 기반으로 등급판정위원회에서 검토를 통해서 장기요양인정점수를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는 과정이 복잡하고 검사 및 방문 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게 되면 해당 등급에 따라 요양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지원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재가급여(방문요양,주간보호,야간보호,방문간호,단기보호),시설급여(노인요양시설), 복지용구, 특별현금급여(가족요양비)등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등급별 장기요양인정점수
1등급 95점 이상
2등급 75점 이상 ~ 95점 미만
3등급 60점 이상 ~ 75점 미만
4등급 51점 이상  ~ 60점 미만
5등급 45점 이상 ~ 51점 미만
인지지원등급 45점 미만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대상 지원대상

: 노인장기요양등급은 국민 모두가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청대상에 대한 기준이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대상으로는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 중에 몸이 불편한 어르신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만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가진 분들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은 본인이 직접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몸이 불편하여 직접 신청이 힘드신 분들은 보호자가 신청을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 노인장기용양등급 신청대상 기준

  •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 중에 몸이 불편한 어르신만 신청이 가능
  • 나이가 만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가진 분들도 신청이 가능

 나이가 드시게 되면 운동할 때 종종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혹 운동할 때 종아리에 쥐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꼭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해당 근육 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대상 혜택

노인장기요양등급 질병 종류 제출서류

: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일단 노인성 질병에 대해서 해당 질병을 증명할 수 있는 의사 소견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노인성 질병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노인장기용양등급 제출 서류

: 노인성 질병에 대한 의간 소견서가 필요합니다.

– 노인장기요양등급 노인성 질병 종류

치매(F00~F03) 알츠하이머병(G30) 뇌혈관질환(I60~I69)
파킨슨병(G20) 이차성 파킨슨증(G21) 달리 분류된 질환에서의 파킨슨증(G22)
기저핵의 기타 퇴행성 질환(G23) 풍후유증(U23.4)  진전(R25.1)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

:  그럼 다음으로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및 신청절차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절차는 신청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이 방문 조사하여 신청한 내역에 대한 사실 여부를 조사하게 됩니다.

 이렇게 방문 조사를 통한 결과를 토대로 검토를 하여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하게 됩니다. 보통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 등급판정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판정 결과가 좋지 않아 재 신청할 경우에는 발표된 일정에서 추가적으로 최대 30일까지는 소요되는 점 참조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등급판정 결과에 따라 장기요양 인정을 받은 분은 장기요양 인정서와 표준이용계획서를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서 전달을 받고 해당 인정서를 가지고 노인장기요양등급에 맞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장기요양인정서 신청서 제출 후 1주 정도 후에 방문 조사 나오고 등급 판정까지는 최대 30일(4주) 정도 걸린다고 하니 이 부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

  •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 신청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 방문 조사
  • 장기요양등급 판정
  • 장기요양등급 판정결과 통지

노인장기요양등급 제도 뿐만 아니라 서민들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정부에서 펼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희망대출플러스입니다.

 혹 신청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이렇게 크게 2가지로 구분지어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부터 먼저 설명드리고 그다음에 오프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 방법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글, 네이버 그리고 다음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라는 키워드로 링크를 검색하시면 해당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 “민원 상담실” 을 클릭을 하시면 좌측에 장기요양 민원 상담 할 수 있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항목을 통해서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해당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친절히 알려주실 겁니다.

 

노인요양등급신청
노인요양등급신청

 

 

 

 

2) 오프라인 신청 방법

: 그럼 다음으로는 오프라인 신청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방법으로는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는 것입니다.

 카카오지도나 네이버지도를 활용하여 거주하시는 곳 근처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검색하셔서 해당 지사에 전화를 하셔서 방문 신청 가능 여부를 문의하시고 방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인터넷으로 다운 받어 작성 후 우편 발송이나 팩스로 발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장기요양인정신청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 장기요양인정신청서 다운로드 링크

  본인이 몸이 불편하셔서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하시기 힘드신 분들은 가족이나 친족이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가족이나 친족이 없는 경우에는 거주지 근처 주민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도움을 받아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신청절차 정리 내용에 대해서 공유드렸습니다. 귀찮더라도 꼭 자신이 노인장기요양등급 받을 수 있는 대상자일 경우에는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