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증상 원인 및 근육통 빨리 푸는법

이번 포스팅은 근육통 증상 원인 및 근육통 빨리 푸는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은 우리 몸 어떤 곳이든 생겨날 수 있습니다. 즉 어느 부위가 됐던 간에 자주 사용하고 과하게 사용했을 때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통 증상 원인

 

근육통-증상
근육통-증상-출처-canva

 

 

: 먼저 근육통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의학 상담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해결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근육통은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육통은 우리 몸 어떤 곳이든 생겨날 수 있습니다.

즉 어느 부위가 됐던 간에 자주 사용하고 과하게 사용했을 때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통은 사람이라면 한 번씩 근육통을 경험해본 적이 있으며, 근육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 자주 느끼실 겁니다.

사실 사람의 몸은 거의 모든 부분이 근육 조직이기 때문에 어느 부위가 됐던 간에 자주 사용하고 과하게 사용했을 때 근육통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나 몸짱이 되기 위해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평소에 사용하지 않은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바로 근육통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평소에 사용하지 않은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오는 근육통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해당 부분에 대해서 근육이 생겨나면서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이 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 및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해당 근육통이 움직이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아픔을 느낀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근육통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평소에 움직이지 않은 근육에 대해서 아픔이 느껴지는데 해당 근육으로 인해 쉽게 피곤해지고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몸을 제대로 가누기도 힘들정도로 업무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평소 사용하지 않은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오는 근육통이라면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일주일정도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근육통 증상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몇가지 경우로 구분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근육통 증상 – 섬유 근육통 

: 근육통 증상이자 종류 중에 하나는 섬유 근육통이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은 목, 어깨, 다리, 팔 등 신체의 거의 대부분에 발생하는 근육 질환입니다.

 해당 근육통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최신 연구결과에 의하면 중추신경계에 세로토닌 대사가 감소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섬유 근육통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극심한 피로감, 전신 근육통, 관절통 등이 나타나며 거기다 정신적으로 무기력감까지 발생시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면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아 확인이 어렵고 이는 대학병원에 방문 후 상세한 진단과 진찰을 받고 난 후에 알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2) 근육통 증상 – 석회 건염 

: 근육통 증상이자 종류 중에 하나는 석회 건염입니다. 석회 건염은 나도 모르는 사이 근육에 석회질이 침착되면서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고 근육을 덮는 신경들에 자극이 발생해서 똑같이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석회 건염으로 인해 근육이 타는듯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점점 위로 통증이 올라가서 두통이나 다른 질환에도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 근육통 증상 – 만성 근육통

: 근육통 증상이자 종류 중에 하나는 만성 근육통입니다. 만성 근육통은 등, 허리, 목, 어깨 부위에 만성적으로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해당 증상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근육에 변성을 초래하면서 생겨나는 근육통이라고 합니다.

특히 다리를 꼬고 앉았을 때 근육에 있는 혈관들과 신경들이 점점 꼬이게 되면서 피가 안 통하게 되고 근육에 여러 가지 염증성 물질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몸 내부의 문제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주일이나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잘 낫지 않거나 효과가 없다면 다른 질환으로 근육통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면역이 항진되어 정상적인 근육조직을 적으로 생가해 공격해서 염증을 발생시키게 되니 일정 시간이 지나도 근육통이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위에서도 증상을 설명하면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렸지만 사실 근육통 본질적인 원인은 근육이 다쳐서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복적인 일이나 작업을 수행할 때 미세 한섬 융통성 아주 미세하게 찢어지거나 파열이 되는데, 이때 상처 난 부위에서 통증을 발생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질환으로 인한 근육통이 있는데 이는 근육통 빨리 푸는법 으로 해봐도 잘 풀리지가 않는 것이며, 해당 사항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 법

 

: 그럼 다음으로 근육통 빨리 푸는 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통을 빨리 풀기 위해선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사람마다 자신에 맞는 방법으로 근육통을 푸셔야 합니다.

 몇가지 방법을 설명 드릴 테니 이 중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혹 전문적인 의견이 필요하시면 전문의에 먼저 문의하시고 적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1) 근육통 빨리 푸는 법 – 수분 섭취 및 충분한 휴식

: 근육통 빨리 푸는 법 중에 하나는 수분 섭취입니다. 만약 근육통이 유독 심한 날이 있다면 평소보다 물을 2배 이상 많이 마시게 되면 조금은 근육통이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탈수증상과 근육통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근육에 쌓인 피로와 염증을 물을 마시게 되면 씻어준다는 최근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물을 드셔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근육통 빨리 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은 운동을 통해서 해결할 수도 있다는 애기도 있지만 해당 사항은 해당 근육에 대해서 쉬는 시간을 주면서 자극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육에 대한 휴식시간을 주지 않고 계속적으로 근육을 혹시 시킨다면 해당 근육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 점 참조하셔서 근육통을 경험하시면 휴식을 취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근육통 빨리 푸는 법 – 담백질 섭취 및 얼음 찜질

: 근육통 빠릴 푸는 법 중에 하나는 단백질 섭취입니다. 수분과 마찬가지로 평소보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야 말로 근육통 빨리 푸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배경으로는 단백직은 근육을 회복시키고 성장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몸의 근육에 쌓인 염증 수치도 내려준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식물성 단백질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얼음 목욕을 하는 것도 근육통 빨리 푸는데 도움을 줄 수 잇다고 합니다. 과하게 운동을 한 프로선수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욕조에 얼음을 가득 채운 후 약 10분 동안 몸을 담그는 방식입니다.

 그다음 욕조에서 나온 후 바로 따뜻한 전기 패드나 찜질팩을 근육에 대주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근육의 피로를 줄여주고 회복하는 과정을 촉진시켜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근육통 빨리 푸는 법 – 질환에 의한 근육통 치료

: 위에서 설명 드린 사항 말고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근육통은 치료를 통해서 해결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실시하고 난 후에 정확한 치료법으로 실시해야 하셔야 합니다.

 참조하시라고 근육통 치료 관련 치료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3.1) 약물치료 : 아미트리프틸린, 사이클로 벤자프린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약물은 우울증에 사용되는 항우울제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효과도 효과지만 부작용도 굉장히 심하게 나타나는데요 비만, 집중력 저하, 변비, 손발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부작용이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3.2) 한의학 치료 : 실제로 근육통 빨리 푸는법에 대한 논문으로 한의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침으로 치료하게 되면 효과가 많이 나타난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의사 몇몇 분들도 한의학 치료도 함께 병행하라고 말합니다.

이밖에도 한의학에서는 근육통을 치료하는데 추나치료, 한약치료가 있으며 요즘에는 뜸으로도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근육통 빨리 푸는법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잊지말아야 할 점은 근육통이 생겼을때는 휴식을 제대로 해야한다는것이며 질환에의해 발생한것과 외부적요인으로 발생한 근육통을 구분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근육통 증상 원인 및 근육통 빨리 푸는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근육통 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