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이번 포스팅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장관의 기질적 이상 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출처-canva

 

 

: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제 포스팅에 기재하는 내용은 전문적인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도 있는 점 먼저 말씀 드립니다.

 즉 수록된 내용은 정확성이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으니 참조만 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 드린 대로 특별한 기질적인 이상 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팽만감, 배변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 X-ray검사 상으로는 확인되는 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빈번하게 식후 또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배변 장애 증상이 유발되는 만성적인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으로는 딱 무엇이라 애기하지 못할 정도로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장의 운동이상, 감각이상, 뇌-장관 상호작용, 감염 후에도 지속되는 저 등급염증, 면역체계 이상, 장내 미생물 무리의 변화, 유전 소인,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애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전적 가족적 요인, 불안 및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요인, 과음,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식사, 편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 복부 팽만 및 빈번한 설사

: 대표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으로 복부 팽만 증상이 있습니다.

뱃속에 가스가 꽉 차서 복부가 차올라 포만감 또는 팽만감이 생겨 복부가 팽만해져 불편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복부가 팽만해 지며, 속쓰림, 연한곤란, 두통 등의 증상 또한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빈번한 설사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이상있는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잦은 설사로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게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 복통 및 변비 증상

 : 과민성대 장증후군 증상으로 복통을 경험하신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남성 보다는 여성 분들에게 많이 발병되는 증상으로써 복통을 동반한 배변활동이 하루 3회 이상이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셔야 한다고 합니다.

 계속 복통이 유발된다면 장염일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중에 하나가 빈번한 설사지만 반대로 변비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변비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경우, 설사형과 같이 배가 아프고 복통이 느껴져 화장실을 급히 가지만,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경우는 변비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라고 하니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 외에도 상부위장관 증상으로 속쓰림, 연하곤란, 식도 이물감 등을 호소하기도 하며, 소화기 증상 이외에도 피로감과 비뇨기과적 기능 이상, 혹은 산부인과적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방법 치료법

 

: 이이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방법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가 가장 주요 원인으로 작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즉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은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환자가 본인의 병을 잘 이해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식을 피하여야 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 및 휴식을 병행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가능하면 밀가루,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등을 안 먹는 것도 추천 드리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위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적절한 휴식 및 운동, 그리고 안정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물론 균형잡힌 식단 관리도 꼭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