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이번 포스팅은 강아지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반려견을 키우시는데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간혹 당황할 때가 강아지 입냄새와 같은 증상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하지는지 모를 때입니다.

그럼 이런 경우에 어떻게 대응을 해주셔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입냄새-썸네일
강아지-입냄새-썸네일

 

강아지 입냄새 원인

 

: 그럼 먼저 강아지 입냄새 원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아파트에서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많이 키우시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든 반려견을 키울 때는 다들 처음이니까 새로운 것을 경험하게 되면 다들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강아지 냄새에 대해서 잘 적응이 되지 않다가 생활하다보면 어느 순간 해당 냄새에 대해서 적응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적응이 되지 않아 강아지 샴푸 등을 이용하여 강아지 냄새를 제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강아지를 키우는 친구 아파트에 방문했을 때 개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제 코가 마비가 돼서 그런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틀릴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그냥 일반적으로 나는 강아지 냄새가 아닌 강아지 입냄새는 어떤 질환이나 문제로 인해 날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집안에서 강아지와 잘 지내다가 갑자기 입냄새가 너무 심하게 날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대수롭게 넘어가지 마시고 원인을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강아지 입냄새가 나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1) 치주질환 문제 (강아지 이빨에 생긴 치석 냄새) /  당뇨, 신장, 간질환 문제

: 강아지도 사람처럼 이빨을 닦지 않으면 사료나 먹이를 먹고 잔여물이 이에 남아있으면 이로 인해 치석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치석이 치아에 남아 있으면 입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발생하는 강아지 입냄새를 제거하려면 치석이 쌓이기 전에 미리미리 칫솔질을 꼭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해당 사항이 칫솔질을 했음에도 지속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질환으로 인해 강아지 입냄새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당뇨, 신장 질환, 그리고 간 질환입니다.

 당뇨일 경우에는 입내새가 달콤한 과일향이 납니다. 그런데 만약 신장이 안 좋을 경우 소변에서 냄새가 난고, 간이 안좋을 경우 잇몸 색상이 누런빛이 나면서 구토와 식욕이 없어지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소화기간 혹은 내부 장기 문제로 입냄새가 나기도 한다고 하니 입냄새가 심하고 기간이 지속되며 위에서 설명드린증상이 보인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2)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 / 사료 냄새

: 다음으로 설명 드린 원인은 먹는 음식으로 인해 강아지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주료 사료를 먹는데 사료만 먹다가 우연히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게 되면 충치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충치세균은 음식물의 함유된 당분의 영향을 받는데, 동물의 경우 음식물에 당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을경우 함유된 당분의 영향으로 충치가 생긴다고 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기간 동안 음식을 먹어야 충치가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야 하겠지만 웬만하면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는 것보다는 강아지 사료를 먹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사료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서 강아지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고 오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료에는 영양소로서 필요한 동물성 지방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비교적 냄새가 맛을 강하게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료마다 나는 냄새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사료나 아니면 평소에 먹던 사료라도 사료찌꺼기가 반려견 입안에 남으며 냄새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도 위에서 설명 들니대로 칫솔질을 통해서 사료 찌꺼기가 입에 남아있지 않게 조치를 취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입냄새 제거방법

 

 : 그럼 위에서 설명들니 강아지 입냄새 원인에 이어 강아지 입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위에서도 언급을 한 양치질, 강아지 입 냄세 제거 껌인 치석제거용 강아지 껌, 사료에 코코넛 오일을 섞기 등이 있습니다.

 

1) 코코넛 오일

: 코코넛 오일은 강아지가 소화를 하는데 도움을 주며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코코넛 오일만 일부러 먹인다기 보다는 사료나 간식과 함께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양치질 / 강아지 입냄세 제거 껌인 치석제거용 강아지 껌 이용

: 위에서도 잠깐 언급은 했지만 사람도 음식을 먹고 양치를 하듯이 동물들의 경우에도 양치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음식을 다 먹고 주기적으로 칫솔질을 통해서 양치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매일하는게 좋다고 하며, 강아지도 적응할 겸 일정한 시간에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강아지 입냄세 제거 껌인 치석제거용 강아지 껌 이용하는 것도 강아지 입냄새를 제거하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간식용으로도 판매가 된다고 하니 간식 겸 준다면 강아지도 거부감 없이 먹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강아지 입냄새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