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주의에서 가장 빈번하게 들리는 암이 갑상선암입니다. 그만큼 많은 직장인들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갑상선암에 걸리는 거 같습니다.
갑상선
: 먼저 갑상선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내용은 의학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전문적인 의학 관련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많이 걸리고 빈번하게 걸리는 암이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이런 갑상선암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갑상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중요한 장기로, 목의 앞쪽(턱 아래)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갑상선 연골 밑에 있으며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 또는 성장기 발달 과정에 필수적인 호르몬이며, 성인에게도 체온 유지, 근육의 긴장과 강도, 성장호르몬의 분비, 정서상태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주로 여성분들이 갑상선 질환에 잘 걸리며, 여기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염, 갑상선암 등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남성분들도 갑상선 질환에 걸릴 수도 있으니 남여 모두 관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 갑상선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브라질너트, 브로콜리, 검은콩, 양배추, 복숭아이 갑상선에 좋다고 합니다.
1) 브라질너트와 브로콜리
: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브라질너트가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브라질너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은 갑상선을 보호하는 호르몬과 단백질을 생산하여 갑상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브로콜리에는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어 암을 예방하고, 비타민A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며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검은콩 및 복숭아
: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는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암 예방과 갑상선 질환으로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복숭아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인데, 그 배경으로는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는 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데 복숭아는 땀을 막는 작용도 하고 갈증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양배추
: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고이트로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갑상선의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환원시키는 기능이 있어 갑상선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갑상선에 좋은 음식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환에 걸리기 전에 미리미리 건강 관리를 하시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